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제목,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등록일, 조회/추천, 내용, 태그,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표 입니다
제목 수소차 셀프 충전 등 수소산업분야 19개 규제 개선
담당자 박경민 담당부서 에너지안전과
연락처 044-203-3985
등록일 2022-08-29 조회수/추천 1,050
내   용



수소차 셀프 충전 등 수소산업분야 


19개 규제 개선


- 산업부 2차관, 국내 최초 수소 셀프충전소 현장방문 -


- 기업이 체감할 수 있도록 수소안전규제를 합리적으로 혁신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 그 동안 수소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수소안전 규제 혁신과제지속적으로 발굴해 왔고, 전문가 검토 등을 거쳐 기업이 체감할 수 있도록 혁신과제(19)를 선정하여 합리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박일준 2차관은 8.29.() 16 국내최초 셀프 수소충전소 인천공항(T2) 수소충전소를 방문하여 안전장치 등 셀프 실증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셀프충전을 시연하였다.

 

 

 

현장방문 개요

 

 

 

 

 

 

(일시/장소) ’22.8.29.() 16/ 인천공항T2 수소충전소(인천 중구 소재)

 

(참석자) 산업부 제2차관, 충전소 운영사, 수소차 운전자, 수소 전담기관 등

* (충전소 운영사) 수소에너지네트워크, 코하이젠, (운전자) 넥쏘카페 운영진

(전담기관) H2KOREA(진흥), 한국가스공사(유통), 한국가스안전공사(안전)

 

(주요내용) 국내 최초 셀프 수소충전소 현장 점검 및 수소안전규제 개선 발표


 

(셀프충전) 그간 국내 수소충전소는 미국, 일본 등 해외와 달리 운전자의 직접 충전을 금지하고 있어, 수소차 운전자의 편의성 제고 및 수소충전소 경제성 확보를 위해 셀프충전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후, 산업부는 규제샌드박스 승인(21.12)을 거쳐 셀프충전 안전관리 규정, 셀프충전용 안전장치(충전기 동결방지, 충전노즐 낙하방지 장치 등) 충전제어 프로그램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8.30.()부터 하이넷(Hynet)이 운영하는 인천공항(T2) 수소충전소에서 일반국민이 참여하는 셀프충전 실증을 본격 개시할 예정이다.

 

* 셀프충전 시 약 300~400/kg이 할인된 가격 적용(15kg 충전시 1500~2000원 할인)

(규제혁신) 한편, 산업부는 금년 6월부터 수소기업, 유관기관 전수조사와 간담회* 등을 통해 수소 규제와 관련한 다양한 건의를 받았으며,

 

* H2KOREA, 한국수소산업협회 등 14개 기관 의견 접수 및 수소기업 간담회(7.20, 산업부 2차관 주재) 등 추진

 

이 중, 안전성을 확보하면서도 기업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수소안전 전주기에 걸쳐 19* 과제 신속히 개선하기로 하였다

 

* 생산 7, 저장·운송 4, 충전소·활용 8건 등 19(붙임 참조)

 

아울러, 추가 검토가 진행 중인 나머지 과제들도 관련부처 검토를 거쳐 4분기까지 개선방안을 확정하고, 수소 전주기별 규제 정보 확인할 수 있는 규제 지도*도 제공할 예정이다.

 

* ’수소경제 종합정보포털‘ (H2KOREA 운영)에서 제공할 예정(12)

 

금번에 개선되는 수소안전 분야 주요 규제혁신 내용은 다음과 같다.

 

수소충전소 설치 방호벽 유형의 다양화

 

(현행) 충전소 밖의 보호시설(주택 등) 보호를 위한 방호벽의 경우 특정 유형(철근콘크리트제)의 방호벽만 허용

 

(개선) 방호벽 강도가 동등한 경우, 다양한 유형*의 방호벽도 설치를 허용

 

* 철근콘크리트제, 콘크리트블럭, 강판제

 

수전해 설비 스택 특성을 고려한 검사기준 개발

 

(현행) 수전해 설비 내 핵심부품인 스택(Stack)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따라 내구성 검증을 위해 파열시험 실시대상

 

* 스택은 수전해 설비의 핵심부품로 파열 시 사업자의 경제적 손실 과다(10억원/MW)

 

(검토) 파열시험 대신 컴퓨터시뮬레이션(전산구조응력해석) 등을 통해 스택의 내구성 검증하는 검사기술 및 기준 개발 추진

 

열분해 방식의 수소생산설비 안전기준 마련

 

(현행) 폐플라스틱 등 연료의 열분해 방식의 수소생산설비는 현행 수소법하위 가스기술기준 상 수소추출설비* 범위에 미포함

 

* 수소추출설비란 도시가스, 액화석유가스, 탄화수소, 메탄올/에탄올 등 알코올류 연료)로부터 수소를 추출하는 설비를 말함

 

(개선) 다양한 수소생산설비의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해 열분해 방식의 수소생산설비수소추출설비 범위에 포함하고 안전기준 마

 

사업소 밖 LNG 배관 설치 및 안전기준 마련

 

(현행) 기체천연가스(NG) 배관과 달리 액화천연가스(LNG, -162) 배관사업소밖에 설치하기 위한 안전기준 부재

 

* 일부 민간기업은 액화수소 생산의 경제성 제고를 위해, 타 사업장(LNG터미널)에서 LNG를 공급받아 LNG 냉열을 활용을 추진 중인바, 이를 위해 사업소 밖에 LNG배관 설치필

 

(개선) 액화수소 생산 LNG 냉열 활용 등 신사업 지원을 위해 LNG 배관 설치 및 안전기준 마련 추진

 

 

금일 행사에 참석한 박일준 2차관은 수소 셀프충전은 충전소 운영시간 확대, 저렴한 수소가격 등 운전자의 충전 편의성 향상운영비 절감 충전소의 경제성 제고라는 점에서 수소차 운전자와 충전소 사업자 모두를 만족시키는 바람직한 규제개선 사례라고 언급하고,

 

산업부는 앞으로도 수소산업 뿐만 아니라 에너지안전 분야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면서, 사용자와 기업의 입장에서 모두가 혜택을 누릴 있는 규제혁신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개선해 기업환경을 활성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0829(30조간)에너지안전과, 수소차 셀프 충전 등 수소산업분야 19개 규제 개선.pdf [1.1 MB]
hwp 파일  0829(30조간)에너지안전과, 수소차 셀프 충전 등 수소산업분야 19개 규제 개선.hwpx [3.2 MB]
hwp 파일  0829(30조간)에너지안전과, 수소차 셀프 충전 등 수소산업분야 19개 규제 개선.hwp [3.0 MB]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