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제목,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등록일, 조회/추천, 내용, 태그,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표 입니다
제목 2020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 대비 5.5% 증가
담당자 정효영 담당부서 유통물류과
연락처 044-203-4359
등록일 2021-01-28 조회수/추천 7,626
내   용

2020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 대비 5.5% 증가

- 오프라인 3.6% 감소, 온라인 18.4% 증가 -

 

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9.0% 증가

오프라인 4.4% 감소, 온라인 27.2% 증가

  

 

매출 동향 조사 대상

 

 

 

 

오프라인 유통업체(13개사)

백화점(3)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형마트(3)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편의점(3) : 씨유, 지에스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준대규모점포(SSM)(4)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더후레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온라인 유통업체(13개사)

이베이코리아(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이마트몰, 신세계몰,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체인스토어·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2020년 연간 매출 동향

 

1. 전체 매출 동향

 

'20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오프라인(3.6%)감소하였으나, 온라인(18.4%) 호조, 전체적인 성장세유지하며 전년 대비 5.5% 증가

 

(오프라인) 편의점(2.4%) 매출 다소 상승하였으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외출자제다중이용시설 기피대형마트(3.0%), 백화점(9.8%), SSM(4.8%) 매출줄어들어 전체 오프라인 매출은 감소(3.6%)

 

(온라인) 즉시성편의성을 중시하는 소비문화 온라인비대면 소비 확산 추세에 따라 온라인 매출크게 상승(18.4%)

 

<‘19~’20년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비중 및 증감률>

구 분

2019

2020

매출비중

매출증감률

매출비중

매출증감률

대형마트

19.5%

8.8%

17.9%

3.0%

백 화 점

17.8%

0.9%

15.2%

9.8%

편 의 점

17.1%

4.0%

16.6%

2.4%

S S M

4.2%

0.1%

3.8%

4.8%

전 체

100%

4.3%

100%

5.5%

오프라인 합계

58.6%

1.8%

53.5%

3.6%

온라인 합계

41.4%

14.2%

46.5%

18.4%

상품군별 매출 가정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생활가전/문화(1.5%p), 식품(1.2%p), 생활/가정(0.9%p) 증가하였고, 유명브랜드(0.4%p) 판매 늘어났으나

 

외부활동과 관련된 패션/잡화(2.5%p), 아동/스포츠(0.3%p), 서비스/기타(1.3%p) 품목은 매출 비중하락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근거리 생필품 구매 수요의 증가로 편의점(2.4%) 매출소폭 올랐으나, SSM(4.8%), 백화점(9.8%), 대형마트(3.0%)의 매출이 전체적으로 줄어듦에 따라 전체 매출감소(3.6%)

 

(편의점) 생활용품(4.7%), 음식 등 가공품(2.1%), 담배/기타(4.9%) 품목 판매 늘면서 전체 매출 증가(2.4%)

 

(준대규모점포(SSM)) 매장 방문 쇼핑 자제로 구매 건수(10.3%)크게 줄면서, 식품(3.9%)비식품(12.2%) 판매가 모두 줄어 전체 매출 감소(4.8%)

 

(백화점) 외출과 관련된 여성캐주얼(32%), 여성정장(26.1), 남성의류(19.5%) 의류 판매가 큰 폭으로 줄어 전체 매출 하락(9.8%)

 

(대형마트) 다중이용시설 기피잡화(27.0%), 의류(25.8%), 스포츠(16.9%) 모든 상품군 판매가 현저히 줄어 전체 매출 감소(3.0%)

온라인 유통업체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구매 수요가 온라인 쇼핑으로 몰리면서, 식품(51.5%), 생활/가구(25.3%) 대부분의 상품군 판매가 큰 폭으로 늘어나 전체 온라인 매출 대폭 증가(18.4%)

 

반면, 외출과 여행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지속되면서 패션/의류(2.2%)품목 판매는 소폭 상승에 그쳤으며, 서비스/기타 품목(11.9%) 판매는 크게 하락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0127(29조간)유통물류과, 2020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pdf [702.8 KB]
hwp 파일  0127(29조간)유통물류과, 2020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hwp [705.0 KB]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세요?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세요?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 담당자 : 지재민 주무관
  • 연락처 : 044-203-4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