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제목,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등록일, 조회/추천, 내용, 태그,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표 입니다
제목 ’20년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9.1% 증가
담당자 김민섭 담당부서 유통물류과
연락처 044-203-4388
등록일 2020-03-30 조회수/추천 4,762
내용
1. 전체 매출 동향
 
2020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오프라인 부문(7.5%)이 감소하으나, 온라인 부문(34.3%)이 크게 성장하며, 전년동월 대비 9.1% 증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19
’20
2
3
4
5
6
7
8
9
10
11
12
1
2
전 체
0.4
7.6
3.5
7.5
5.0
0.1
7.0
2.7
4.1
7.5
3.0
6.6
9.1
오프라인
7.1
1.3
2.9
1.2
0.7
5.6
2.1
5.0
1.1
2.4
1.9
4.1
7.5
온라인
12.0
18.2
14.1
18.1
11.7
8.7
15.2
17.8
12.5
14.8
10.5
10.2
34.3
 
(오프라인 매출) 코로나19 확산영향으로 대면접촉을 꺼리면서, 대형마트, 백화점의 매출이 감소하며 큰 폭으로 매출 감소*
 
* ’16. 6월 주요유통업체매출동향 통계개편 이후, 두 번째로 높은 오프라인부분 감소폭 (설 명절시점 차이로 ’18. 1월 오프라인 부분9.2% 감소)
 
(온라인 매출) 코로나19 확산영향으로 대면접촉 대신 온라인을 통한 배송수요증가하여, 매출큰 폭으로 증가*
 
* ’16. 6월 주요유통업체매출동향 통계개편 이후, 온라인부분 최대 증가폭
 
(상품군별 매출) 외출을 삼가는 분위기로 패션/잡화(13.1%)감소하였으나, 생활/가정(19.4%), 식품(15.0%) 등 필수재는 큰 폭으로 증가
 
<’202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기타
유명브랜드
증감률
18.2
13.1
2.5
15.0
19.4
4.4
4.2
 
(오프라인 구매건수단가) 대형마트·백화점 구매감소로 전체 구매건수 감소(2.1%)하고, 모든 업태구매단가증가하였으나, 단가가 낮은 편의점 구매건수 증가로 전체 구매단가 감소(5.5%)
 
<’202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전 체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구매건수
2.1
16.1
33.0
2.3
0.6
구매단가
5.5
6.6
17.4
5.3
7.5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업태별 매출비중)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온라인비중은 크게 증가하였으나,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업태 비중은 다소 감소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0330 (31일조간) 유통물류과, 20년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_수정.pdf [526.7 KB]
hwp 파일  0330 (31일조간) 유통물류과, 20년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_수정.hwp [624.6 KB]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