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제목,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등록일, 조회/추천, 내용, 태그,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표 입니다
제목 문승욱 산업부 장관, 전력공기업과 탄소중립 대응방안 논의
담당자 권주현 담당부서 전력산업과
연락처 044-203-5157
등록일 2021-06-10 조회수/추천 795
내용
문승욱 산업부 장관, 전력공기업과 탄소중립 대응방안 논
 
- 전력 공급, 전달, 산업생태계 등 3대 분야의 선도적 혁신 강조
 
- 해상풍력, 수소터빈발전 등 대표 사업 추진으로 탄소중립 시대 견
 
올 여름철 철저한 전력수급관리 및 안전관리 당부
 
1.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전력공기업 간담회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610() 한국전력공사 본사를 방문하여 한전 및 발전6사 사장, 전력거래소 이사장 등과 함께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전력공기업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산업부 장관새롭게 임기를 시작하는 전력공기사장들이 처음 만나는 자리, 에너지 분야 주요 현안인 탄소중대응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간담회 개요 >
(일시/장소) ‘21.6.10.() 10:00~11:00 / 한국전력공사 본사
 
(참 석 자) 산업부 장관, 에너지혁신정책관, 전력산업과장, 한전한수원남동발전남부발전동서발전서부발전중부발전 사장, 전력거래소 이사장 등
 
이 날 간담회에서 문승욱 장관은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에너지분시스템 전반에 걸친 혁신이 필요하다며, 우리나라 전력공급의 32이상을 담당하는 전력공기업의 선도적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장관은 전력공기업탄소중립을 견인하는 변화와 혁신 선도자가 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전력 공급, 전달, 산업생태 3대 분야를 선도적으로 혁신해나갈 것을 강조하였다.
 
(전력공급) 기존 석탄발전 중심의 사업구조를 탈피하여 지속가능한 재생에너지 중심의 전력공급 기반 구축
 
문장관은 전력공기업들이 보다 과감하게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한다고 강조하며, 대규모 해상풍력처럼 리스크가 높은 사업 전력공기업이 협업하여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ㅇ 또한, 에너지전환 과정에서 안정적 전력수급을 위해 당분간LNG 발전 역할이 필요하다며, LNG발전 대체건설 사업차질없는 추진을 당부했다.
 
아울러, 질서있고 공정한 석탄발전 감축을 위해 석탄발전 폐지에 따른 지역경제 영향 분석기존 석탄발전소 노동자들에 대한 전환교육 등을 미리 대비할 것을 강조했다.
 
(전력전달) 생산된 전력이 전달되는 과정전면적으로 혁신
 
문장관은 재생에너지 투자촉진을 위해 적기 계통접속이 보장되도 대대적인 전력망 보강투자와 함께, 안정적 계통운영을 위한 운영시스템도 구축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재생에너지 변동성에 대응하기 위한 ESS, 양수발전 등 업설비의 조속한 확충분산형 전원체계 확산 노력도 요청했다.
 
(산업생태계) 탄소중립 촉진을 위해 전력산업 생태계 조성·강화
 
문장관은 탄소중립은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고 혁신적인 기업이 탄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전력공기업선제적 투자수요창출 통해 탄소중립 생태계가 구축되도록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ㅇ 아울러, 선도시장과 실시간·보조서비스 시장 개설 등 탄소중립 시대에 부합하도록 전력시장 개편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력공기업 사장들탄소중립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과 함이를 기회로 활용하기 위한 적극적 의지를 밝혔다.
 
무엇보다 탄소중립이라는 도전적 과제 앞에 전력공기업간에 보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야한다고 한 목소리를 내었다.
 
ㅇ 특히, 전력공기업은 대규모 해상풍력, 수소터빈 발전, 수소생산 플랜트 구축 탄소중립 대표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0609(10석간)전력산업과, 문승욱 산업부 장관, 전력공기업과 탄소중립 대응방안 논의.pdf [399.2 KB]
hwp 파일  0609(10석간)전력산업과, 문승욱 산업부 장관, 전력공기업과 탄소중립 대응방안 논의.hwp [561.7 KB]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