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home 알림·뉴스정책뉴스동영상 뉴스

동영상 뉴스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정책동영상 상세페이지
제목 GaN? AI? 차세대 반도체 핵심기술 확보 | K-반도체 산업의 미래는? [K-반도체 전
등록일 2021-09-01
요약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미래차, 데이터 센터 등 특히 미래 유망분야에서
핵심 부품이 될 차세대 반도체의 핵심 기술 확보,
차량용 반도체 부족에 대응할 반도체 공급망 내재화 등
반도체 산업의 성장을 뒷받침 할 「K-반도체 전략」을 이어서 알아보겠습니다.

K-반도체 전략 1편 보러가기
▶ K-반도체 벨트 조성! 2030년 세계 최고의 반도체 공급망 구축
https://youtu.be/TofC_HD3q8s

자막입니다.

GaN? AI? 차세대 반도체 핵심기술 확보 | K-반도체 산업의 미래는? [K-반도체 전 동영상입니다.
최효안(진행자): 사실 전기차와 반도체는 떼려야 뗄수 없습니다. 그래서 전기차 시대에 K-반도체 개발에 있어서 어떤 게 가장 필요한 것이라고 보시나요?

노근창(현대차증권 리서치센터 센터장): 최근에 갈륨나이트라이드라는 반도체도 있는데, 거기보면 현대차가 최근 아이오닉5 제품보면 V2L을 강조합니다. 사실은 자율주행, 전기차도 중요하지만 자동차에서 모든걸 다 할 거거든요. 양방향 충전을 통해서 전력을 효율적으로 급속으로 충전하는게 필요한데, 그런 데에는 갈륨나이트라이드 같은 그런 솔루션이 되게 좋구요. 그리고 라이다를, 아직 테슬라는 안쓰지만, 많은 기업들이 라이다를 통해서 자율주행을 구현하는데, 라이다도 가장 큰 단점중 하나가 재료소모가 무지 많거든요. 그래서 차세대 GAN을 쓰면 그런게 많이 해소가 됩니다. 그런 두가지 차세대 전력 반도체를 육성을 한다면, 지금 시장이 이제 커가는 과정이고 단순한 전기차에서 자율주행과 V2L같은 새로운 색깔로 반도체산업이 변해가고 있기 때문에 그런부분을 잘 육성하고 장려하는게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효안(진행자): 언론을 통해서도 국민들도 이런 뉴스 많이 들으셨을 것 같아요. '반도체 품귀현상이 엄청 심하다, 제품을 만들지 못하고 있다'라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노센터장님 왜 품귀현상이 계속되는 이유가 뭘까요?

노근창(현대차증권 리서치센터 센터장):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첫째는 작년에 완성차 수요가 좋지 않았어요. 그런데 반면에 서버랑 피씨는 코로나 수혜산업이었거든요. 그래서 주요 파운드리 회사들이 자동차용 대신 IT기기 쪽으로 많이 할당을 하면서 기본적으로는 예측을 잘못한 측면이있구요. 두번째는 이상하게도 올해는 각종 재해가 많이 들어왔어요
텍사스에 추위때문에 정전사고도 있었고, 일본 르네사스같은 경우에는 화재, 지진 피해를 입었고, 자동차반도체 MCU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대만의 파운드리 회사 같은 경우에는 1월 말에는 신추쪽에서 정전상태가 있었구요.
그런 재해와 예측의 실수가 자동차, 특히 MCU쪽에 공급난을 심화시킨 것 같습니다.

최효안(진행자): 앞에도 좋은 말씀 많이 해주셨는데, 이걸 정부가 더 도와주면 기업들이 더 잘할 수 있겠다.

허염(실리콘마이터스 대표): 물론 정부의 직접적인 지원도 있죠. 세제혜택이라든지 과제를 지원한다든지.
저는 제일 중요한 것은 정부가 환경을 만들어주는것, 사업을 잘 할 수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것.
그리고 환경 중에 중요한 것은 인력양성이다. 그래서 인력양성에 대한 계획을 이번에 더 과감하게 세워서, 꾸준하게 가야한다. 정권이 바뀌면서 이것들이 흐트러져요. 그래서 반도체라는 것을 우리 중심산업의 하나로 선정을 하면은, 파이프라인이라고 하죠, 하루 아침에 안됩니다. 파이프라인에 계속 채워넣어야 돼요. 어느 순간에 나오면 계속 나오거든요. 중간에 이게 흐트러져버리면 단절이 됩니다. 그래서 인력양성. 두번째는 기초연구지원입니다. 기초연구지원은 필요하면 산업체에 줄 수도 있지만, 특히 대학교, 대학원 연구실에 꾸준히 하면 또 사람이 형성돼요. 그래서 이게 잘되면 대기업에 와서 할수도있고
또 한가지는 연구실에서 좋은 아이디어들이 나오면 그걸로 또 벤처가 생깁니다. 그래서 연구실에서 기술창업을 많이 했으면 합니다.

조중휘(인천대 임베디드시스템공학과 교수): 반도체는 이제 제조하는 사람, 제조를 위한 도면을 설계하는 사람, 순수 반도체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설계와 관련된 쪽은 첫번째 아이디어부터가 중요합니다. 무슨 반도체가 필요하지? 이건 요구사항에 해당됩니다. 자동차쪽에 해당되는 사람이 자동차에 이러이러한 기능의 반도체가 들어갔으면 좋겠다. 소프트웨어 인력이 '게임회사보다는 반도체 회사에 들어가면 나의 직업수명이 길어진다'라고 하는 사람들이 저는 뭐냐면 반도체를 위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런 것들이 곧 반도체 전체 생태계를 넓혀나가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럴 때 비로소 우리나라는 진정한 반도체 강국이 되는거라고 하는거죠.

최효안(진행자): 화룡점정이라는 말이있습니다. 모든 일에는 멋진 마무리를 찍어주는 마침표가 필요하다는 얘기겠죠. 하지만 산업부 정책에는 마침표보단 산업현장과 사람 그리고 정책을 이어주는 이음표가 필요할 겁니다. 오늘 이 세분이 그러한 역할을 해주시고 있고 해주실 겁니다.

대한민국 산업통상자원 전문방송 산소통. 오늘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저는 온라인대변인 최효안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세요?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세요?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 담당자 : 박선정 전문관
  • 연락처 : 044-203-45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