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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제목,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등록일, 조회/추천, 내용,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표 입니다
제목 ’13년 자동차산업, 무역흑자 635억弗로 역대 최고치
담당자 송현주 담당부서 자동차항공과
연락처
등록일 2014-02-12 조회수/추천 3,020
내용

13년 자동차산업, 무역흑자 635로 역대 최고치

 

-‘840.1억불 무역흑자 이래 30년 연속 무역흑자 행진 -

- 금년 1월 내수 4%, 5개월만에 증가세로 전환 -

 

 

 

2013 자동차산업(부품포함) 수출 747억불, 수입 112억불로 역대 최고치인 635억불의 무역흑자를 달성하였으며, 우리나라 최대 무역수지 흑자산업*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함

 

* 주요 품목 무역수지 흑자 규모(’13) : 선박 335억불, 석유화학 314억불, 석유제품 232억불

 

(수출) 국내 수입차 시장 확대에도 불구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대형RV 승용차 수출비중 증가*와 더불어 국산차의 품질경쟁력 향상, 높아진 위상 등으로 사상 최대치의 실적(747억불)을 기록함

 

* 대형RV 차량 수출비중(%) : (’96)4.5 (’00) 20.2 (’10)32.9 (’13)41.3

 

(무역수지) 역대 최고치인 무역흑자(635억불)를 기록한 한편, 1984년 최초 흑자로 전환(0.1억불)한 이래 30년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감

 

< 전산업 대비 자동차산업(부품 포함) 무역수지 현황 (단위: 억불, 자료: 무역협회) >

구 분

’77

’84

’90

’95

’00

’05

’10

’13

산업

-7.6

-13.9

-48.3

-100.6

117.9

231.8

411.7

440.9

자동차산업

-1.3

0.1

12.6

69.5

135.1

332.3

458.9

635.1

 

 

(‘14.1월 실적) 1월 완성차는 전년동월대비 영업일수 감소(2) 등으로 생산 10.3%, 수출 9.9% 감소한 반면, 내수 4.0% 증가하였음

 

특히, 국내판매가 영업일수 감소에도 불구 소비심리 개선, 신차효과 등으로 지난 8월 이후 5개월만에 증가세로 전환되어 금년 내수시장 회복이 기대

 

* 내수추이(%) : (‘13.8)29.4(9)11.0(10)0.1(11)6.0(12)6.7(‘14.1)4.0

 

향후 주력모델의 신차출시*가 예정되어 있고 RV차량의 수요확대 추세와 더불어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

 

* 상반기 신차 출시 예정 : 현대 쏘나타(LF), 기아 카니발(YP), 르노삼성 QM3

 

 

 

산업통상자원부(장관:윤상직)2013년도 자동차산업(부품 포함) 수출 실적을 집계한 결과 수출 747억불, 수입 112억불을 기록하여 역대 최고치인 635억불의 무역흑자를 달성했다고 밝힘.

 

국내 수입차 시장 확대에도 불구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대형(모델기준)RV 차량의 수출비중 증가1)와 더불어 국산차의 품질경쟁력 향상2) 높아진 위상3), 해외생산 공장과 글로벌 업체로의 부품공급 확대 등으로 사상 최대치의 수출실적을 기록함

 

 

 

 

1)대형RV 차량 수출비중(%) : (’96)4.5 (’00) 20.2 (’10)32.9 (’13)41.3

2)JD파워, 컨슈머리포트 등 주요 시장조사기관과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 등

주요 평가기관으로부터 상품성안전성에 대한 우수한 평가 및 지역(국가)

올해의 차다수 수상 등

3)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현대차 43(자동차부문 7), 기아차 83(자동차부문 11) 차지(인터브랜드, ’13.9)

 

 

< 30년 연속 무역흑자 행진 >

 

자동차산업은 지난 ’84년 이후 30년 연속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함으로써 우리나라가 무역수지 흑자국을 유지하게 하는데 크게 기여하였으며, 흑자규모 또한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음

 

* ’77’83년 매년 무역수지 적자 기록, ’84년 이후 연평균 34.3%의 무역수지 흑자 증가세

 

< 산업 대비 자동차산업(부품 포함) 무역수지 현황 (단위: 억불, 자료: 무역협회) >

구 분

’77

’84

’90

’95

’00

’05

’10

’13

산업

-7.6

-13.9

-48.3

-100.6

117.9

231.8

411.7

440.9

자동차산업

-1.3

0.1

12.6

69.5

135.1

332.3

458.9

635.1

 

 

 

  

 

‘84년 이전까지는 수출전략모델 부재 대비 자동차 핵심부품에 대한 수입 비중이 커 적자를 기록했으나 이후 수출 전략모델들의 출시로 본격적인 수출 흑자 전환

 

 

현대 엑셀(’85’97) : 국내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전 세계적으로

172만대 판매. 성공적인 미국시장 진출로 우리나라 자동차 수출과 국내

자동차산업 발전의 기폭제 역할을 수행

 

대우(한국지엠 전신) 르망(’86’97) : GM의 세계공략을 위한 월드카로서,

세계적으로 106만대 판매. 대우자동차의 본격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알린차

 

기아 프라이드(’86’00) : 국내 소형차 시장의 새로운 지평을 열면서 전

세계적으로 128만대 판매. 14년간 판매되면서 국내외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었으며, ’11년 출시된 신차가 프라이드 차명을 그대로 이어받음

 

 

또한, ‘01년 이후에는 향상된 품질을 바탕으로 소형차 가격상승과 중대형차, RV 차량 수출확대로 흑자규모가 커지면서 우리나라 최대 무역수지 흑자산업으로 자리매김

 

* 주요 품목 무역수지 흑자 규모(’13) : 선박류 335억불, 석유화학 314억불, 석유제품 232억불

 

향후에도 자동차산업은 R&D 강화를 통한 품질제고 및 고부가가치 차량의 수출확대와 상생의 합리적인 노사문화가 정착된다면 국가경제 활성화에 지속적인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됨

 

* 자동차산업 국민경제 기여도(’12) : 제조업 중 고용의 10.9%, 생산액의 11.6%, 부가가치액의 11.1% 차지

 

 

< 20141월 실적 >

 

한편, ‘14.1월 국내 완성차는 전년동월대비 생산 10.3%, 수출 9.9% 감소한 반면, 내수는 4.0% 증가하였다고 밝힘

 

(생산 및 수출) 생산은 조업일수 감소(2)와 수출 부진으로 전년동월비 10.3% 감소한 368,243, 수출은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주력업체의 공급물량 감소 등으로 전년동월비 9.9% 감소한 256,052

 

(내수) 영업일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소비심리 개선*과 신차효과 등으로 5개월만에 증가세로 전환되어 전년동월비 4.0% 증가한 121,999

 

* 소비자심리지수 : (’13.10)106(’13.11)107(’13.12)107(’14.1)109

 

< 1월 자동차산업 총괄표 (단위 : , %, 억불) >

구 분

‘13.1

‘13.12

‘14.1

전월비

전년동월비

생 산

410,616

419,320

368,243

-12.2

-10.3

 

내 수

117,323

137,177

121,999

-11.1

4.0

 

국산차

104,978

124,772

107,150

-14.1

2.1

수입차

12,345

12,405

14,849

19.7

20.3

수 출

284,221

290,504

256,052

-11.9

-9.9

 

(금액)

42.3

47.4

41.8

-11.7

-1.1

 

1SAAR(계절조정 연간 자동차 국내 판매대수)1,610,456

 

 

 

 

 

첨부파일 hwp 파일  0212 (13일조간) 자동차항공과, 2014년 1월 자동차산업 동향.hwp [1.4 MB]
pdf 파일  0212 (13일조간) 자동차항공과, 2014년 1월 자동차산업 동향.pdf [1.0 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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