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2년 연간, '22년 12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 ||||||||||||||||||||||||||||||||||||||||||||||||||||||||||||||||||||||||||||||||||
---|---|---|---|---|---|---|---|---|---|---|---|---|---|---|---|---|---|---|---|---|---|---|---|---|---|---|---|---|---|---|---|---|---|---|---|---|---|---|---|---|---|---|---|---|---|---|---|---|---|---|---|---|---|---|---|---|---|---|---|---|---|---|---|---|---|---|---|---|---|---|---|---|---|---|---|---|---|---|---|---|---|---|---|
담당자 | 박진현 | 담당부서 | 유통물류과 | ||||||||||||||||||||||||||||||||||||||||||||||||||||||||||||||||||||||||||||||||
연락처 | 044-203-4385 | ||||||||||||||||||||||||||||||||||||||||||||||||||||||||||||||||||||||||||||||||||
등록일 | 2023-02-02 | 조회수/추천 | 1,795 | ||||||||||||||||||||||||||||||||||||||||||||||||||||||||||||||||||||||||||||||||
내 용 | |||||||||||||||||||||||||||||||||||||||||||||||||||||||||||||||||||||||||||||||||||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매출) '22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8.9%) 부문과 온라인(9.5%) 부문이 모두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대비 9.2% 증가
ㅇ (오프라인)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코로나19 기저효과와 근거리 쇼핑 증가 등으로 백화점(15.7%), 편의점(10.8%)을 중심으로 매출 증가
ㅇ (온라인) e-쿠폰 및 간편식 수요 증가, 외부활동 증가에 따른 화장품 및 공연·여행 티켓 구매 등이 증가하면서 성장세 유지
<‘21~’22년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비중 및 증감률>
□ (상품군별 매출비중) 거리두기 완화로 외부활동이 많아지면서, 패션/잡화(0.4%p)의 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온라인을 통한 e-쿠폰·공연티켓 구매 등이 늘며 서비스/기타(0.8%p)의 매출 비중도 증가
ㅇ 전년대비 재택근무·자가격리 등이 줄며 가전/문화(△1.2%p)나 생활/가정(△0.8%p)의 매출 비중은 다소 하락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 코로나19 기저효과와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외부활동 증가 등으로 백화점(15.7%)·편의점(10.8%)·대형마트(1.4%)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SSM(△0.2%)의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체 오프라인 매출은 8.9% 증가
ㅇ (대형마트)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방문고객이 늘어나면서 가정/생활(△1.1%)을 제외한 스포츠(8.4%), 가전/문화(5.3%) 등 대다수 상품군에서 증가세를 회복하며 전체 매출(1.4%) 증가
ㅇ (백화점) 야외활동 증가로 아동/스포츠(23.9%), 여성캐주얼(18.9%), 남성의류(17.7%), 여성정장(17.0%) 등 가정용품(△2.4%)을 제외한 대다수 품목의 매출이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15.7%) 증가
ㅇ (편의점) 근거리 쇼핑 추세 및 간편식 수요 증가 등으로 생활용품(17.2%), 즉석식품(12.1%) 등 전 품목에서 매출이 늘며 전체 매출(10.8%) 증가
ㅇ (준대규모점포(SSM)) 내식소비 증가에 따라 가공식품(5.9%)·신선/조리식품(0.3%)이 증가세를 보였으나, 농수축산(△3.9%)·일상용품(△3.5%) 등에서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 매출(△0.2%) 감소
□ 물가상승에 따라 간편식 등 수요 증가로 식품(17.0%) 부문 매출 강세가 이어졌으며, 서비스/기타(22.7%), 화장품(18.0%) 등 매출이 가파르게 성장하는 등 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며 전체 온라인 매출 9.5% 증가
ㅇ 특히 야외활동이 늘고 해외여행·공연티켓 수요가 증가하면서, 서비스/기타, 화장품 부문은 거의 매월 두자릿수 매출 증가세 기록 |
|||||||||||||||||||||||||||||||||||||||||||||||||||||||||||||||||||||||||||||||||||
태그 | |||||||||||||||||||||||||||||||||||||||||||||||||||||||||||||||||||||||||||||||||||
첨부파일 |
![]() ![]() ![]() |
이전글 | 안전한 광산일터 조성을 위한 「광산안전 종합... |
---|---|
다음글 | 1차관, 철강업계 수출·투자 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