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제목,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등록일, 조회/추천, 내용, 태그,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표 입니다
제목 통상교섭본부장,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와 양자회담 개최
담당자 이지영 담당부서 다자통상협력과
연락처 044-203-5939
등록일 2022-09-23 조회수/추천 783
내   용

통상교섭본부장,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와 양자회담 개최

- 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한-미 통상현안 논의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 이창양)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지이십(G20) 무역투자산업 장관회의 계기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9.23() 캐서린 타이(Katherine Tai)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별도 양자회담을 갖고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인태경제프레임워크. 등 양국간 주요 통상현안을 논의하였다.

 

금번 면담은 9.7() 워싱턴 디..에서 한미 통상장관회담을 개최한 이후 2주 만에 이루어진 것으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전기차 세액공제 관련 엄중한 상황 하에서 미측과 고위급 협의를 지속하여 실질적 해결방안 모색을 촉진하고자 하는 취지로 개최되었다.

 

안 본부장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문제 해결을 위한 -미 양자 협의채널이 신속히 가동되었음을 평가하고, 채널이 가동된 만큼 향후 이를 통해 양측이 조속한 시일 내에 가시적인 성과를 모색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에, 타이 대표는 우리측의 입장에 공감하면서, 양측의 어려운 정책환경에 대한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동 협의 채널을 통해 사안의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또한 양측은 망사용료 문제 등 양국 간 통상 현안에 있어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야 할 필요성에 대해서도 의견을 같이 하였다.

이에 더하여, 양측은 공통 관심사인 세계무역기구 개혁과 인태경제프레임워크.에 대한 입장도 교환하였다.

 

특히 세계무역기구 분쟁해결절차와 관련해서는, 양측의 현 상황에 대한 유사한 인식을 확인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세계무역기구의 개혁논의를 실질적으로 진전시키는 데에 있어 한미 양국이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협력을 심화시켜 나갈 필요성에 공감하였다.

 

또한, 인태경제프레임워크.에 대해서는, 지난 9월 미국에서 개최된 장관급 회의를 통해 향후 논의진전을 위한 기반이 마련되었음을 평가하고, 개도국 지원 향후 상호호혜적인 협상결과 도출을 위한 지속 노력하기로 하였다.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참고자료)다자통상협력과, 통상교섭본부장,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와 양자회담 개최.pdf [147.9 KB]
hwp 파일  (참고자료)다자통상협력과, 통상교섭본부장,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와 양자회담 개최.hwpx [44.2 KB]
hwp 파일  (참고자료)다자통상협력과, 통상교섭본부장,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와 양자회담 개최.hwp [47.6 KB]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