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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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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1년 연간, ’21년 12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담당자 김민선 담당부서 유통물류과
연락처 044-203-4386
등록일 2022-01-27 조회수/추천 2,971
내용







 

2021년 연간 매출 동향

 

1. 전체 매출 동향

 

(전체매출) '21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오프라인(7.5%) 부문과 온라인(15.7%) 부분이 모두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대비 11.3% 증가

 

(오프라인)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기저효과와 잠재된 소비심리 표출에 따라 백화점(24.1%)을 중심으로 매출 증가

 

(온라인) 온라인을 통한 장보기, 음식배달 주문 등 온라인비대면 소비 문화 확산세 지속으로 두 자릿수의 성장세 유지

 

<‘20~’21년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비중 및 증감률>






















































구 분

2020

2021

매출비중

매출증감률

매출비중

매출증감률

대형마트

17.9%

3.0%

15.7%

2.3%

백 화 점

15.2%

9.8%

17.0%

24.1%

편 의 점

16.6%

2.4%

15.9%

6.8%

S S M

3.8%

4.8%

3.1%

9.1%

오프라인 합계

53.5%

3.6%

51.7%

7.5%

온라인 합계

46.5%

18.4%

48.3%

15.7%

전 체

100%

5.5%

100%

11.3%

 

(상품군별 매출비중) 해외여행 제약 영향 등으로 유명브랜드(1.0%p) 매출비중증가하고, 온라인을 통한 음식배달e-쿠폰 사용 등이 늘어 서비스/기타(1.0%p) 상품군의 비중증가

 

패션/잡화(0.3%p), 아동/스포츠(0.2%p), 식품(0.8%p), 생활/가정(0.6%p) 품목의 매출비중은 소폭 하락

 














 

<’20년 및 ’21년 상품군별 매출 구성 비중(%)>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기저효과소비심리 회복으로 백화점(24.1%)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편의점(6.8%)의 매출도 늘어 대형마트(2.3%)SSM(9.1%) 매출 감소에도 전체 오프라인 매출 7.5% 증가

 

(백화점) 해외유명브랜드(37.9%), 아동스포츠(31.9%) 부문을 중심으로 전 품목의 매출이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24.1%) 크게 증가

 

(편의점) 근거리소량구매 선호에 따라 가공즉석 등 식품군(9.6%)매출이 늘고 담배 등 기타(4.3%)의 매출도 증가해 전체 매출(6.8%) 증가

 

(대형마트) 다중이용시설 기피, 점포 수 감소 등의 영향으로 잡화(14.3%), 가정/생활(11.5%), 가전/문화(1.0%), 식품(0.3%) 등 대다수 상품군의 판매가 줄어 전체 매출(2.3%) 감소

 

(준대규모점포(SSM)) 온라인으로 구매채널이 이동한 일상용품(18.0%)생활잡화(10.4%) 비식품군(14.6%) 식품군(7.7%) 매출이 모두 감소하여 전체 매출(9.1%) 감소

 





온라인 유통업체

 

온라인을 통한 장보기 보편화 되면서 식품군(23.8%) 매출이 꾸준히 증하고 음식배달e-쿠폰 사용 등이 확산됨에 따라 서비스/기타(37.9%) 매출이 가파르게 성장하여 전체 온라인 매출 15.7% 증가

 

화장품(15.3%), 가전/전자(13.6%), 생활/가구(8.7%) 대부분 상품군매출이 증가하였으나 아동/유아(3.6%)의 매출은 감소








 

202112월 매출 동향

 
















 

<‘2112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1. 전체 매출 동향

 

(전체매출) ‘21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오프라인(10.3%)과 온라인 부문(12.8%)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동월 대비 11.6% 상승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0

‘21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전체

9.0

6.1

10.0

18.5

13.7

12.9

11.4

13.1

6.4

8.2

14.4

9.6

11.6

오프라인

4.4

5.8

14.3

21.7

11.2

8.8

4.8

7.0

2.5

3.3

10

4.6

10.3

온라인

27.2

22.6

5.5

15.2

16.5

17.6

19.6

20.2

11.1

14.5

19.7

14.8

12.8

 

(오프라인) 점포 수 감소* 등의 영향으로 대형마트SSM매출은 감소하였으나, 백화점편의점 매출의 증가로 전체 성장세는 유지

 

* 점포수 변화(‘20.12’21.12, ) : 대형마트(396 384), SSM (1,136 1,103)

 

(온라인) 비대면 소비의 일상화, 각종 연말 할인행사에 힘입어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지난달 11월에 이어 온라인 시장 규모가 오프라인 시장 규모를 상회*

 

‘2112월 주요 유통업체 오프라인/온라인 규모(비중, %) : 7.04조원(49.7) / 7.12조원(50.3)

(상품군별 매출) 모든 상품군 매출이 증가, 매출액 증가율은 해외유명브랜드(33.8%), 패션/잡화(24.6%), 서비스/기타(20.2%)

 

(오프라인) 연말 선물수요 증가 등으로 아동/스포츠(50.0%)·패션/잡화(37.3%)·해외유명브랜드(33.8%)등의 판매가 증가한 반면 가전/문화(7.8%), 식품(0.6%) 품목은 감소

 

(온라인) 공연 및 e-쿠폰 등의 판매호조에 따라 서비스/기타(30.3%) 매출증가지속되고, 생활/가구(26.9%) 전 품목 매출상승

 

<‘2112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

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비중,%)

11.6

(100)

1.5

(13.7)

24.6

(14.0)

14.8

(6.1)

2.1

(33.1)

18.0

(13,9)

20.2

(13.1)

33.8

(6.1)

오프라인

10.3

7.8

37.3

50.0

0.6

3.2

11.6

33.8

온라인

12.8

3.0

15.2

1.7

8.0

26.9

30.3

-

 

(구매건수단가) 대형마트·SSM 구매건수감소,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 구매단가증가

 

<‘2112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5.3

7.3

29.6

7.2

10.5

구매단가

4.8

1.3

5.3

1.5

1.9

* 온라인은 구매 건수가 집계되지 않아 통계자료에 미포함

 

(업태별 매출 비중)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SSM 오프라인 매출 비중(50.3 49.7%) 감소하고, 온라인 매출 비중(49.7 50.3%)증가

 
















 

<’20vs. ’2112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012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112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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