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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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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1년 12월 및 연간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담당자 김영숙 담당부서 자동차과
연락처 044-203-4323
등록일 2022-01-18 조회수/추천 1,698
내용




202112월 및 연간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 2021년 글로벌 생산량 기준 세계자동차 52년 연속 유지

- ‘12년 이후 9년 만에 수출 대수, 수출 금액 모두 증가세로 전환

친환경차 수출 4년 연속 최고치 경신하며 자동차 산업의 성장동력으로 부상

‘21년 자동차 내수판매·수출의 5대 중 1대는 친환경차

 





2021년 실적

 

자동차

 

(총괄) ‘21년 자동차산업은 전년 대비 생산1.3%, 내수8.5% 감소, 수출대수와 금액은 각각 8.6%, 24.2%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 2021년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만대, 억불, %) >









































































구 분

2019

2020

2021(잠정)

 

증감률

 

증감률

 

증감률

생 산

395

1.9

351

11.2

346

1.3

내 수

178

1.7

189

5.8

173

8.5

 

국산차

151.8

0.9

159.4

5.1

142.9

10.4

수입차

26.5

5.7

29.1

9.8

29.7

2.0

수 출

240

2.0

189

21.4

205

8.6

 

자동차(금액)

430.4

5.2

374.1

13.1

464.7

24.2

부품수출(금액)

225.4

2.5

186.4

17.3

227.8

22.2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생산) 코로나19 여파지속되는 상황에서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까지 악재가 겹쳤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수준 유지(1.3%, 346만대)

주요국 국가별 생산순위도 지난해에 이어 5위를 유지하는 등 여러 악조건 속에서 양호한 실적으로 선방

 

* 한국 생산국 순위 : (‘18-’19) 7(‘20) 5(’21.1-11월 기준) 5

* 글로벌 자동차 생산국 순위(‘21.1-11월 기준) : (1) 중국, (2) 미국, (3) 일본, (4) 인도

 

한편, 글로벌 주요 OEM 업체들생산대부분 감소하였으나, 공급망 관리 및 생산 차질 최소화 노력 등으로 현대·기아는 증가

 

* 주요 OEM 생산증감률(‘21.1-11, %) : (도요타) +8.9, (VW) 6.4, (현대기아) +5.3, (르노닛산) 1.4, (GM) 8.2, (혼다) 6.7, (포드) 3.7

 

(내수) 전년도 역대 최다 판매에 따른 역기저효과* 및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한 생산 차질 등으로 전년 대비 8.5% 감소173만대

 

* ‘20년은 역대 최다 내수 판매 기록(1, 189만대)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5모두 국산차가 차지

 

* 내수 베스트 셀링카 TOP5 : 1그랜저(89,084), 2카니발(73,503), 3아반떼(71,036), 4쏘렌토(69,934), 5쏘나타(63,109)

 

- (국산차) 친환경차의 판매 확대(전년 대비 +40.3%)에도 불구하고 출고 적체 현상으로 10.4% 감소142.9만대 판매

 

- (수입차) 독일계 브랜드 등의 판매 증가로 전년 대비 2.0% 증가 29.7만대를 판매하였으나, ‘20년 증가율(+9.8%)보다 감소

 

* ’21년 수입차 국가별 판매 증감률(%) : (일본) 0.1, (미국) 7.2, (독일) +2.2, (스웨덴) +17.6, (영국) 11.2, (프랑스) 17.5, (이탈리아) 3.2

 

(연료별) 내연기관차17.0% 감소, 친환경차는 54.5% 증가

 

[ 연료별 내수판매 현황 ]
































































구 분 (, %)

2021(잠정)

 

2020

 

전년

동기비

비중

비중

친환경차

347,738

20.1%

225,089

11.9%

54.5%

 

하이브리드

222,869

12.9%

163,984

8.7%

35.9%

전기차

96,666

5.6%

44,617

2.4%

116.7%

플러그인하이브리드

19,701

1.1%

10,702

0.6%

84.1%

 

수소차

8,502

0.5%

5,786

0.3%

46.9%

내연기관차

1,378,045

79.9%

1,660,358

88.1%

17.0%

전체 합계

1,725,783

100.0%

1,885,447

100.0%

8.5%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수출) 대수는 전년 대비 8.6% 증가205만대, 금액24.2% 증가464.7억불‘12년 이후 9년 만대수·금액 모두 증가세 전환

 

ㅇ 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 및 글로벌 시장 국내 브랜드 점유율 상승 등이 수출 호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

 

* 글로벌 시장 국내 브랜드 점유율(%) : (‘17) 7.4 (’18) 7.6 (‘19) 7.9 (’20) 8.0 (‘21.1-11) 8.4

 

(대수) 하이브리드차전년 대비 71.0% 증가하는 등 친환경차 수출 대수대폭 증가(+50.0%)한 것이 전체 자동차 수출 견인

 

* 친환경차 수출대수(증감률) : (‘20) 271,327(’21) 406,922(+50.0%)
* 하이브리드차 수출대수(증감률) : (‘20) 124,503(’21) 212,857(+71.0%)

(금액) 친환경차 수출 비중 증가에 따른 수출 품목 고도화로 전년 대비 24.2% 증가464.7억불, ‘14(484억불) 이후 역대 최고 기록

 

* 친환경차 수출 비중 : [대수] (‘20) 14.9% (’21) 20.7%(5.8%p, 역대 최고)
[금액] (‘20) 19.1% (’21) 25.1%(6.0%p, 역대 최고)

 

- 이는 ‘19년 대비 8.0% 증가한 수치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뛰어넘어 코로나 이전 수준 상회

 

* 수출금액(백만불) 추이 : (‘19) 43,041 (’20) 37,399 (’21) 46,466(‘19년 대비 +8.0%)

 

(지역별) 코로나19 기저효과 및 글로벌 수요 회복세 등으로 차량용 도체 수급난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지역에서 두 자릿수 증가율 시현


* ’21년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대비) : 북미(20,191, +8.9%), EU(8,150, +37.8%), 동유럽(5,690, +56.4%), 중동(3,987, +12.6%), 중남미(2,107, +69.7%), 아프리카(631, +71.6%), 오세아니아(2,891, +41.6%), 아시아(2,818, +31.9%)

 

-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기아판매 순위 TOP3를 달성*하는 등, 주요 시장에서 우리 기업점유율상승 흐름** 유지

 

* 글로벌 시장 내 현대·기아 판매 순위 : (‘20) 5(’21.1-11) 3

** 주요 글로벌 시장 내 국내 브랜드 점유율 : [미국] (‘20) 8.5% (’21) 10.0%(1.5%p), [유럽] (‘20.1-11) 7.1% (’21.1-11) 8.7%(1.6%p)

 

[ 주요 글로벌 시장 내 국내 브랜드 점유율 (단위 : %) ]

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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