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제목,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등록일, 조회/추천, 내용, 태그,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표 입니다
제목 통합관제센터로 산단의 안전이 대폭 강화된다
담당자 김상연 담당부서 입지총괄과
연락처 044-203-4439
등록일 2021-05-26 조회수/추천 801
내용

통합관제센터로 산단의 안전이 대폭 강화된다

- 인천남동 산단 통합관제센터 개소식 개최 -

- 디지털 기반으로 산단의 안전과 친환경성 확보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21.5.26() 13:30인천남동 국가산업단지에서 통합관제센터 개소식을 개최하였다.

 

늘 개소한 통합관제센터스마트그린산단 핵심인프라 중 하나, 단 내 안전, 환경, 도로교통 등을 디지털로 통합 관리하여 산단의 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날 행사에는 박남춘 인천시장, 이학영 산중위원장 40여명이 참석하여, 인천남동 산단을 친환경 첨단산업 공간으로 전환하기 위한 핵심 인프라의 개소를 축하하였다.

 

 

행사 개요

 

 

 

(일시·장소) ’21.5.26.(), 13:3014:40, 인천남동 산단 종합비즈니스센터

 

(참석자) 문승욱 산업부 장관, 박남춘 인천시장, 이학영 산중위원장, 맹성규 의원, 윤관석 의원, 김정환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 등 40여명

 

(주요내용) 통합관제센터 및 스마트에너지플랫폼 개소식

 

통합관제센터산단 내 위험물과 환경오염, 교통문제 등을 디지털로 통합 관리하여, 관련 사고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사전에 방지함으로써 산단의 안전을 확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동안 화재가 발생하거나 화학물질이 유출되면, 주변의 신고에 따라 처리하여 빠른 대처가 어려웠으나, 앞으로는 열감지 카메라와 센서 등을 통해 화재발생 및 화학물질 유출을 즉시 감지한다.

 

, 카메라가 감지하기 어려운 사각지대에서 발생하는 사고는 정찰드론을 출동시켜 해당 지역을 공중에서 자세히 감지하고, 소방 및 경찰 체계와 연동하여 대응한다.

 

산단의 고질적 문제였던 교통 및 주차 문제는 사람이 일일이 문제 지역을 돌아다녀야 해서 정보 수집이 쉽지 않았으나, 앞으로는 지능형 CCTV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수많은 정보를 수집·축적하게 된다.

 

부는 작년 7한국판 뉴딜 10대과제 중 하나로 스마트그린산단 정하였고, 이어 9월에는 스마트그린산단 실행전략을 발표하였으며, 그 이후 현재까지 법적 근거 마련, 사업단 구성 체계를 마련해왔다.

 

* 스마트그린산단(10) : 경남 창원, 경기 반월시화, 인천 남동, 경북 구미, 대구 성서, 광주 첨단, 전남 여수, 부산 명지녹산, 울산 미포, 전북 군산

 

지난 8개월간은 스마트그린산단을 위한 기본 뼈대를 조성하는 데에 힘써왔으며, 최근 통합관제센터 등 핵심인프라들이 차례로 구축을 완료함에 따라 구체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고 있다.

 

그간에도 시뮬레이션센터 구축을 통해 40여개에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력양성 사업을 통해 2,000여명에 교육을 제공하는 등의 소기의 성과를 이뤄왔으나, 앞으로는 성과 창출이 본격화될 예정이다.

 

승욱 장관은 축사를 통해, 인천남동 산단에서 통합관제센터를 최초로 개소한 것은 스마트그린산단의 3가지 핵심인프라제조혁신인프라, 너지플랫폼, 통합관제센터의 구축을 완료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며,

 

최근 산단 내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하여 안전 확보가 무엇보다 중한 상황에서, 통합관제센터가 근로자들의 안전을 확보하는 핵심 인프라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이를 통해 인천남동 산단에 입주해 있는 6,000여개 이상의 기업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

 

지역 경제의 핵심산업단지가 세계적인 경쟁력을 지닐 수 있도록, 산업부가 중앙부처간, 중앙과 지방간 협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0526(27조간 13시30분엠바고)입지총괄과, 통합관제센터로 산단의 안전이 대폭 강화된다.pdf [300.8 KB]
hwp 파일  0526(27조간 13시30분엠바고)입지총괄과, 통합관제센터로 산단의 안전이 대폭 강화된다.hwp [49.2 KB]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