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제목,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등록일, 조회/추천, 내용, 태그,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표 입니다
제목 (참고자료)해상운임 상승 등 수출기업 물류애로 해소방안 모색
담당자 이주노 담당부서 무역정책과
연락처 044-203-4022
등록일 2020-10-28 조회수/추천 648
내용




해상운임 상승 등 수출기업 물류애로 해소방안 모색


 


산업부, 민관합동 제4수출입 물류 대책반회의 개최


 


항공운송, 해상운송 등 물류 유형별 맞춤형 지원 확대


 


10월말 미주노선에 국적선사 2(5,000TEU, 4,572TEU) 긴급 투입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10.28() 15, 산업부 무역투자실장 주재로 한국무역협회에서 해양수산부·국토교통부·중소벤처기업부 관계부처한국무역협회·한국선주협회·한국항공협회·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유관기관과 함께 4 수출입 물류 대책반 회의를 개최하였음


 


산업부는 코로나-19가 시작된 2월부터 관계부처·민관합동으로 수출입 물류 대책반을 운영하였으며,


 


- 지난 4월과 5월에는 항공운송 공급 확대를 위해 중국, 인도네시아, 일본, 독일특별전세기를 편성·운항하고, ··일 선박 운항확대 지원(50억원, 3~)하는 등 코로나-19로 인한 수출입 물류 기업 애로 해소를 위해 노력해 왔음


 


- 또한 10월부터는 수출입물류 포털(무역협회)을 통해 국토부·해수부·관세청 등 21개 기관의 79개 서비스연계하여 운송스케줄 조회, 화물 추적, 창고 검색 물류 서비스통합 제공하고 있음


 


금번 회의는 최근 미주노선중심으로 해상운임급등하는 등 기업 애로급증함에 따라 대응방안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음


 


최근 9월까지 다소 안정화되는 모습을 보였던 항공운임 10월 들어 다시 상승*하고 있으며, 해상운임의 경우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 상승**지속되고 있는 상황임


 


* LA 공항 운임(/Kg) : (1~2)3,200 (4~6)13,733 (9)6,600 (10)12,000


 


** SCF : 상하이항 물동량 이동현황으로 세계 해상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대표 지수
[(5)920 (6)1,001 (7)1,034 (8)1,107 (9)1,321]


 


이에 따라 이번 회의에서는 화주, 해상운송, 항공운송 등 수출입 물류 분야별 현황기업 애로사항파악하고 관계부처의 지원방안 등에 대해 논의함


 













 


4차 수출입 물류 대책반 개요


 


 


 


일시/장소 : 10.28() 15:00~ / 무역협회 51층 중회의실


 


참석자 : 산업부(무역투자실장 주재), 국토부, 해수부, 중기부, 무역협회,
선주협회, 항공협회, 중진공, 화주 기업, 해운사, 항공사 등


 


논의사항 : 수출입 물류 분야별 현황, 기업 애로사항 현황,
부처별 지원방안


 


논의 주요내용


 


산업부아마존 풀필먼트(FBA : Fulfillment by Amazon) 방식*해외 현지 물류 지원체계구축하기로 함


 


* 아마존 자사에 입점해 있는 여러 다양한 판매자들에게 수수료를 지불 받고, 제품을 물류센터에 보관하여 출고, 배송 서비스 대행


 


기업별 수출실적 등 데이터를 활용하여 해외 거점별*최적의 사전입고 수량()배송하여 기업들이 현지 수요에 즉각 대응할 수 있게 할 예정임


 


* 코트라 해외 공동물류센터 : (’19)12개국, 22개 센터 (’20)78개국, 119개 센터로 확대


 


또한 11월중 국무총리 주재3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개최하여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출 디지털 전환 대책을 발표하여 무역지원제도 전자화·고도화, 국내외 물류지원시스템 확충 등을 추진할 계획임


 


해수부·화주 간 운송계약에 대한 관리·감독강화하여 부당한 운임 수취방지하고, 운송계약 위반 시 1천만원 이하의 벌금 등 해운법령상 벌칙엄격히 적용할 계획이며,


 


11월초 수출기업 지원을 위하여 국내기항 해운기업, 관련업계 등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현장과 소통하며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방안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임


 


또한, 미주노선 수요 급증 해상운송 운임 급등에 대응하여 지난 9.24일 선화주 간담회 결과를 바탕으로,


 


- 8월말(4,572TEU)9월말(5,000TEU) 두차례 임시선박추가 투입한데 이어 10월말세 번째 임시선박 2긴급 투입할 예정이며, 이러한 협력사례지속 추진키로 함


 


국토부는 유휴 여객기를 화물 수송에 활용하기 위한 좌석 제거객실 바닥화물탑재토록 변경하는 수리 개조* 신청에 대해 적합성 확인 등 절차를 거처 승인하고,


 


* 수리개조 내용 : 객실 좌석 제거(비즈니스 42, 이코노미 227), 기내 전기배선 제거, 객실 바닥 플래카드 장착 개조 등


 


추가적인 유휴 여객기화물기 전환을 통해 화물운송 공급량확대하여 항공 화물운임 안정화지원하기로 함


 


중기부수출 중소기업물류 애로 해소를 위해 항공운임 상승으로 인상된 해외 배송비의 30%이내기업당 최대 5백만원 한도내에서 지원하고 하고 있으며,


 


수출 중소기업 2,000여개사 60억원지원한 바 있음


 


나승식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은 물류수출의 대동맥과 같아서, 최근 9월 수출 플러스 전환 수출 회복세지속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수출입 물류 애로해소하여 우리 기업들의 제품을 막힘없이, 예측가능하게 최종 수요자까지 도달하게 해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특히 최근의 해상운임 상승선복 부족 등의 현장애로현황제대로 파악하고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관계부처민관이 힘을 합쳐 적시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함


 


아울러 위기라는 말은 위험과 기회가 합쳐진 말로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상황한국 무역한층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이 다함께 노력하자라고 당부함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보도참고자료)무역정책과, 해상운임 상승 등 수출기업 물류애로 해소방안 모색.pdf [589.9 KB]
hwp 파일  (보도참고자료)무역정책과, 해상운임 상승 등 수출기업 물류애로 해소방안 모색.hwp [418.3 KB]

보도/해명 이전글 다음글 입니다.
이전글 미래차, 가전·전자 등 6대 산...
다음글 ’23년부터 거리·공원&midd...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