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제목,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등록일, 조회/추천, 내용, 태그,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표 입니다
제목 ’20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3.3% 감소
담당자 김민섭 담당부서 유통물류과
연락처 044-203-4388
등록일 2020-04-28 조회수/추천 4,721
내   용
1. 전체 매출 동향
 
2020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온라인 부문(16.9%)이 성장하였으나, 오프라인 부문(17.6%)이 감소하며, 전년동월 대비 3.3% 감소*
 
* ’16. 6월 주요유통업체매출동향 통계개편 이후, 가장 높은 감소폭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19
’20
3
4
5
6
7
8
9
10
11
12
1
2
3
전 체
7.6
3.5
7.5
5.0
0.1
7.0
2.7
4.1
7.5
3.0
6.6
9.1
3.3
오프라인
1.3
2.9
1.2
0.7
5.6
2.1
5.0
1.1
2.4
1.9
4.1
7.5
17.6
온라인
18.2
14.1
18.1
11.7
8.7
15.2
17.8
12.5
14.8
10.5
10.2
34.3
16.9
 
(오프라인)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외출자체, 다중이용시설 기피, 개학 연기 등에 따른 관련 수요 감소로 매출큰 폭으로 감소*
 
* ’16. 6월 주요유통업체매출동향 통계개편 이후, 가장 높은 오프라인부분 감소폭
 
(온라인)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와 비대면거래의 선호 등에 따라 온라인 구매가 증가하며, 매출 증가세가 지속
 
(상품군별 매출) 패션/잡화(30.1%), 아동/스포츠(11.0%) 등 외부활동 관련 상품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생필품 수요가 증가하며, 식품(9.7%), 생활/가정(6.2%)매출 증가
 
<’203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기타
유명브랜드
증감률
4.7
30.1
11.0
9.7
6.2
12.7
19.4
 
(오프라인 구매건수단가) 오프라인 구매건수 감소(17.4%)하였으며, 업태별 구매단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물품가액이 큰 백화점 등의 매출 감소로 인해 오프라인 전체 구매단가(매출액/구매건수) 감소(0.2%)
 
<’203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전 체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구매건수
17.4
22.8
52.1
15.3
3.3
구매단가
0.2
11.6
24.7
14.9
9.1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업태별 매출비중) 코로나19의 여파가 지속되며 조사대상 주요 유통업체 매출 중 온라인 비중증가하는 반면, 오프라인 비중감소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0427 (29일조간) 20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pdf [518.0 KB]
hwp 파일  0427 (29일조간) 20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hwp [621.6 KB]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