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3.3% 감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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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김민섭 | 담당부서 | 유통물류과 | |||||||||||||||||||||||||||||||||||||||||||||||||||||||||||||||||||||||||||||||||||||||||||||||||||||||
연락처 | 044-203-4388 | |||||||||||||||||||||||||||||||||||||||||||||||||||||||||||||||||||||||||||||||||||||||||||||||||||||||||
등록일 | 2020-04-28 | 조회수/추천 | 4,721 | |||||||||||||||||||||||||||||||||||||||||||||||||||||||||||||||||||||||||||||||||||||||||||||||||||||||
내 용 | ||||||||||||||||||||||||||||||||||||||||||||||||||||||||||||||||||||||||||||||||||||||||||||||||||||||||||
1. 전체 매출 동향
□ 2020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온라인 부문(16.9%)이 성장하였으나, 오프라인 부문(△17.6%)이 감소하며, 전년동월 대비 3.3% 감소*
* ’16. 6월 주요유통업체매출동향 통계개편 이후, 가장 높은 감소폭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ㅇ (오프라인)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외출자체, 다중이용시설 기피, 개학 연기 등에 따른 관련 수요 감소로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
* ’16. 6월 주요유통업체매출동향 통계개편 이후, 가장 높은 오프라인부분 감소폭
ㅇ (온라인) 코로나19로 사회적거리두기와 비대면거래의 선호 등에 따라 온라인 구매가 증가하며, 매출 증가세가 지속
□ (상품군별 매출) 패션/잡화(△30.1%), 아동/스포츠(△11.0%) 등 외부활동 관련 상품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생필품 수요가 증가하며, 식품(9.7%), 생활/가정(6.2%)의 매출 증가
<’20년 3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 (오프라인 구매건수․단가) 오프라인 구매건수가 감소(△17.4%)하였으며, 업태별 구매단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물품가액이 큰 백화점 등의 매출 감소로 인해 오프라인 전체 구매단가(매출액/구매건수)도 감소(△0.2%)
<’20년 3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비중) 코로나19의 여파가 지속되며 조사대상 주요 유통업체 매출 중 온라인 비중이 증가하는 반면, 오프라인 비중은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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