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코로나19 관련 우리기업 애로 적극 대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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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이은희 | 담당부서 | 미주통상과 | ||||||||||
연락처 | 044-203-5615 | ||||||||||||
등록일 | 2020-03-18 | 조회수/추천 | 2,226 | ||||||||||
내 용 | |||||||||||||
□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3월 18일(수) 15:00 코트라 10개 해외지역본부‧무역관과 화상회의를 갖고, 우리 기업들의 애로를 점검하고 애로 해소를 위한 해외무역관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함
ㅇ 이날 회의는 3.11일(현지시간) 세계보건기구(WHO)가 ‘팬데믹(pandemic, 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하고, 국가들이 외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는 등 방역태세를 강화하는 추세 아래에서 우리기업의 현지애로 대응현황을 점검하고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개최하였음
□ 회의에 참석한 코트라 김종춘 부사장 및 지역본부장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우리기업뿐만 아니라 해외파트너의 필수적인 출장이 미뤄지고, 해외마케팅 계획 연기와 물류 차질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ㅇ 코트라는 우리기업들을 대신하여 현지바이어와 긴급상담을 대행하고, 화상상담과 온라인마케팅, 긴급마케팅 대행서비스를 제공해 기업의 비상수요를 지원하는 등 기업애로 해소를 위해 긴밀히 대응중이라고 설명
< 우리기업 주요 애로 및 대응현황 >
□ 유 본부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회의를 가동할 정도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임을 감안, 산업부‧코트라‧해외무역관이 전방위적으로 비상대응체제를 차질없이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ㅇ 정부는 범정부 차원의 애로해소 대응체계를 기반으로 우리 수출기업의 비즈니스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무역금융 등 긴급 유동성 지원, 물류‧통관, 수출마케팅 등 다각적인 지원노력을 계속해나갈 계획임을 밝힘
* (무역금융) 총 260조원 공급(‘20년, 계획대비 3.1조원 추가), 피해기업 ’금융지원 프로그램 ‘ 확대 등, (물류․통관) 물류정보 신속 공유, 24시간 통관지원체계 운영, 물류부담 완화, (마케팅) 화상상담회 지원 확대, 온라인 전시관 신설, 긴급 해외현지마케팅 대행, 전시회 피해기업 지원 등
ㅇ 아울러, 유 본부장은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글로벌 공급망의 위기대응능력(Resilience)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우리기업들의 국내외 공급망을 점검하고 수출시장 다변화를 통해 위험을 분산할 수 있도록 코트라와 해외무역관이 적극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함
- 또한, 코트라 해외무역관에 기업애로 1:1 전담관 지정 등 애로별 밀착대응을 강화하고, 온라인 해외마케팅 확대 등 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해 줄 것을 당부함
ㅇ 한편, 유 본부장은 한국은 개방성과 투명성 원칙을 일관되게 유지하며 선제적인 진단검사 및 치료를 통해 코로나19를 적절히 통제‧관리하고 있으며, 특히 출국단계부터 철저한 검역시스템을 운영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음을 강조함
- 이와 함께 코로나19가 촉발한 세계경제의 비상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선 각국이 방역은 강화하되 기업인들의 경제활동은 멈추지 말아야 한다는 점도 강조하며, 정상적인 비즈니스 활동이 유지될수 있도록 현지기관과 기업들에도 이러한 점을 잘 전달하여 줄 것을 당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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