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18년말 미래형자동차 산업기술인력은 5만여명으로 ‘15년말 대비 5배 이상 대폭 증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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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안진호 | 담당부서 | 산업일자리혁신과 | |||||||||||||||||||||||||||||||||||||||||||||||||||||||||||||||||||||||||||||||||
연락처 | 044-203-4223 | |||||||||||||||||||||||||||||||||||||||||||||||||||||||||||||||||||||||||||||||||||
등록일 | 2020-03-02 | 조회수/추천 | 3,972 | |||||||||||||||||||||||||||||||||||||||||||||||||||||||||||||||||||||||||||||||||
내 용 | ||||||||||||||||||||||||||||||||||||||||||||||||||||||||||||||||||||||||||||||||||||
□ ‘18년말 기준, 미래형자동차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산업기술인력은 총 50,533명으로 ’15년말(9,467명) 대비 5.3배 증가(연평균 74.7%)
ㅇ (분야) 친환경차(그린카) 42,443명, 자율주행차(스마트카) 5,021명, 인프라 3,068명으로 `15년말 대비 친환경차 분야 인력이 7.3배 수준으로 가장 큰 폭으로 증가
ㅇ (직무) 생산기술 23,438명, 연구개발 17,186명 등의 순이며, `15년말 대비 특히 연구개발 인력(2,114명)이 8.1배 급증
ㅇ (증가요인) ➀ ‘15년말 이후 미래형 자동차 산업에 참여하는 신규 기업 증가, ➁ 기존 기업의 미래형 자동차 사업 영역 성장, ③ 산업간 융복합에 따른 산업 범위 확장 3가지 요인으로 구분
ㅇ (부족) ‘18년말 기준 부족인원은 1,827명으로, 부족률은 3.5%(15년말 대비 1.6%p 하락)
* 부족률 = [부족인원 / (부족인원+현원)] *100
- 분야별로는 인프라·자율주행차 분야, 직무별로는 설계·디자인 및 품질관리 직무, 학력별로는 대졸 학력에서 부족률이 높음
□ 아울러, ‘28년까지 필요한 미래형자동차 산업기술인력 수요는 89,069명으로 예상(연평균증가율 5.8%)
* 미래형자동차 산업기술인력 변화추이(명) : (‘15)9,476→ (‘18)50,533→ (‘28) 89,069
ㅇ (분야) 친환경차 71,935명, 자율주행차 11,603명, 인프라 5,531명으로 비중은 친환경차(80.8%)가 높지만 연평균 증가율은 자율주행차(8.7%)가 높을 전망
ㅇ (직무) 생산기술 42,486명, 연구개발 29,117명, 시험평가·검증 3,393명 등의 순이며, 생산 및 보급 확산을 뒷받침할 생산기술 인력이 가장 높은 연평균증가율(6.1%)을 보일 것으로 전망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위와 같이 ‘18년말 기준으로 미래형 자동차 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근로자 10인 이상 사업체를 대상으로 산업기술인력*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함
* 산업기술인력 : 고졸 이상 학력자로서 사업체에서 연구개발, 기술직 또는 생산․정보통신 업무관련 관리자, 기업임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인력
ㅇ 동 조사는 대표 신산업분야인 전기차, 수소차 등 미래형자동차 산업의 빠르게 변화하는 인력 구조와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16년(조사기준시점 : ’15년말)부터 산업기술진흥원 및 산업연구원과 함께 실시하고 있음
□ 참여기업 현황을 살펴 보면,
ㅇ 미래형자동차 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은 1,740개로 추정되며, 미래형자동차 분야 매출 비중은 참여기업 전체 매출의 22.9% 수준
* 미래형 자동차 산업 참여기업 : ‘15년말 166개 → ’18년말 1,740개
** 미래형 자동차 산업 참여기업의 미래형자동차 매출 비중 : ‘15년말 5.3% → ’18년말 22.9%
- (분야별) 참여기업 중 78.0%는 친환경차 분야에 해당하며, 매출액도 미래형 자동차 사업 중 친환경차가 53.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 참여기업 구성(‘18년말) : 그린카 78%, 스마트카 12.7%, 인프라 9.3%
- (업종별) 자동차 업종이 과반(50.9%)을 차지하고 있고, 다음으로 전자·IT(29.8%), 화학(9.9%), 기계(4.7%) 등의 순서
- (참여단계) 제품 판매·납품(73.4%) 및 서비스 운영(15.5%) 단계에 있는 참여기업 비중은 `15년 대비 확대된 반면, 사업 초기 단계(연구기획, 연구개발 등) 기업 비중은 하락
* 연구기획(5.4% → 0.7%), 연구개발(22.3% → 5.5%), 시제품 생산(7.8%→3.4%), 완성품 생산(5.4% → 1.6%), 제품 판매 및 납품(56.0% → 73.4%), 서비스 운영(3.0%→15.5%)
ㅇ (선호인력) 참여기업이 산업기술인력 채용시 고려하는 역량은 전문성이며 전공은 기계·자동차 공학을 가장 선호
- (역량) 기업에서는 채용 시 전문성 및 업무 경력을 가장 고려하고, 현장 중심의 숙련 인력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고려 역량(%) : 전문성(52.6) > 업무경력(24.1) > 전공(14.1) > 학력(2.4) 등
- (전공) 모든 분야에서 기계·자동차 및 전기·전자 공학 전공자를 가장 선호하고 있으며, 스마트카·인프라 분야 기업은 컴퓨터 공학 전공자 선호가 상대적으로 높음
* 선호전공(%) : 기계·자동차(64.3) > 전기·전자(14.9) > 재료(4.7) > 컴퓨터(3.0) 등
< 평가 >
□ (증가사유) 이번 재조사 결과, 미래형자동차 인력은 ①친환경차를 중심으로 ②신규 기업 참여 증가와 기존 기업의 매출 성장이 이루어지면서, ③연구개발 직무 인력이 증가함에 따라 급증한 것으로 파악
ㅇ 참여 기업은 친환경차 분야의 매출비율이 크게 상승하였고, 이는 사업 초기단계에서 성장단계로 전환함에 따라 매출이 확대된데 기인
* 국내 승용차 시장의 그린카 점유율 : ‘15년 2.8% → ’18년 8.2% 상승,
** 그린카(HEV, EV, FCEV) 신규등록 추이(자동차산업협회, ‘19) : ‘15년 42,001대 → ’18년 12만4,979대
□ (시사점) 정부의 전략적 신산업 육성 정책이 민간 투자 활성화와산업간 융복합 등을 통해 산업 성장 및 고용 확대로 이어짐을 시사
ㅇ 산업 분포를 살펴보면, 자동차 50.9%, 그 외 산업 49.1%로 이종 산업간 활발한 융복합을 통해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차로 산업 구조가 전환되면서 유망 신산업으로 성장하는 경로 확인
ㅇ 인적구성 또한 전자․IT 산업 분야 인력의 진입 등 이종산업의 근로자가 모여 산업간 융복합을 지원하고 있는 형태로 나타남
* 현원 구성 : 자동차(16,629명, 32.9%), 전자・IT 산업(28,655명, 56.7%), 기타 산업(5,249명, 10.4%)
□ (향후 정책방향)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번 결과를 토대로 미래형 자동차의 산업계 인력 미스매치 해소와 지속적인 혁신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단계별 인력 양성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임
ㅇ 참여 기업들은 ①이종 산업간 융합형 교육 확대, ②기술주기 대응을 위한 재직자 중심 상시교육 체계 마련, ③현장 중심의 커리큘럼 운영 확대를 요구하고 있는 바,
ㅇ 지난해 10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한「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전략, 2030년 국가 로드맵」을 바탕으로
① IT 융합에 기반한 자율주행차와 친환경차 분야에 대한 융합형 핵심 R&D 인력 양성 확대
② 기술노후화가 빠른 생산기술을 중심으로 고숙련 재직자 전환교육 체계화와 부족률이 높은 학사 인력 양성체계 점검
③ 성장단계에 맞는 분야별 커리큘럼 확대 개편 등을 추진할 예정
* 예시 : (친환경차) 현장 중심의 기술 및 연구개발, (자율주행차) 연구개발과 제품화 인력, (인프라) 충전 및 사후 품질관리, 보수 관련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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