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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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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바다 위 4차 산업혁명, 자율운항선박 개발 프로젝트 본격 착수
담당자 이재익 담당부서 조선해양플랜트과
연락처 044-203-4332
등록일 2019-10-30 조회수/추천 727
내용




바다 위 4차 산업혁명, 자율운항선박 개발 프로젝트 본격 착수

 

 

-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예타 통과 (20~25년, 총 1,603억원 규모) -

 

- 2030년 자율운항선박 시장 50% 선점을 위한 기반 마련 추진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하였다고 밝혔다.

 

ㅇ 이 사업은 조선·해운산업의 친환경·스마트 패러다임 전환에 대비하기 위해 양 부처가 공동으로 추진한 사업으로, 2020년부터 2025년까지 6년간 총 1,603억 원을 투입하여 추진한다.

 

 





※ 사업개요

 

ㅇ 사업명 :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

 

ㅇ 사업기간 및 규모 : 2020∼2025년 / 총 사업비 1,603.2억 원(국비 1,196.64억 원)

 

ㅇ 추진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공동 추진

 

ㅇ 사업내용 : 자율운항선박 핵심기술(운항자율+시스템자율)을 개발하고, 체계적인 실증을 통한 조기 상용화 기반 마련

 





ㅇ [주요과제] 4개 분야 13개 세부과제

 

- ① 지능형 항해시스템, ② 기관 자동화시스템, ③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 구축 및 실증, ④ 운용기술 및 표준화 기술개발 등

자율운항선박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4차 산업혁명 관련 요소기술이 집약미래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ㅇ 이 사업에서는 IMO(국제해사기구) Level 3 수준의 자율운항선박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완전무인선박(Level 4) 이전의 부분 자율단계에 해당된다.

 

* IMO 자율화등급 : (Level 1) 선원 의사결정 지원, (Level 2) 선원 승선, 원격제어 가능, (Level 3) 최소인원 승선, 원격제어, 장애 예측·진단 등 기관 자동화, (Level 4) 완전무인 자율운항

 

< 자율운항선박 개념 및 정의 >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은 미래 선박시장 및 해운항만 패러다임 전환에 대비하기 위한 첫 단계로서, 핵심기술 개발, 실증, 운용 및 표준화를 포함한다.

 

① 자율항해, 기관실 제어 통합 플랫폼, 충돌‧사고방지, 상황인식, 의사결정 능력을 갖춘 ‘지능형 항해시스템’을 개발한다.

 

② 기관 스스로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고장을 예측·진단할 수 있는 ‘기관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한다.

 

③ 개발된 기술의 검·인증 및 실증을 위해 울산 고늘지구에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며, 이 센터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Track-Record를 확보한다.

 

* 울산시 동구 고늘지구, 1,200m2 규모(예정),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결과물 실증, 개조선박 테스트, 자율운항선박 시운전 등 수행

 

< 성능실증센터 역할 및 조감도 >








 

원격관리, 안전운항, 사고대응 등 자율운항선박 운용기술을 개발하고, 개발된 기술이 국제 표준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개발 초기부터 IMO(국제해사기구), ISO(국제표준화기구) 등의 표준화 활동과 연계하여 추진한다.

 

□ 자율운항선박 도입 시 해운기업은 최적운항경로 탐색, 인적 과실로 인한 사고 방지로 운항 선박의 경제성*과 안전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 연료비 절약, 정비시간 단축 등을 통해 최대 22% 선박 운영비 감축 가능

** 현재 선박에 의한 해양사고의 80% 가량이 인적 과실에 기인

 

ㅇ 조선업계는 자율운항선박이 상용화되는 2025년경 전 세계 관련 시장(선박 및 관련기자재) 규모가 1,5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출처 : Autonomous Ships Market Growth, Future Prospects & Competitive Analysis, 2017-2025, Acute Market Reports

 

ㅇ 이번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관련 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하여 경쟁력을 확보할 경우, 2030년경 자율운항선박 시장의 50%까지도 선점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는 자율운항선박의 성공적인 개발과 운용 위해 다양한 형태의 선박을 통해 실증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ㅇ 특히, 관련 분야에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노르웨이 등과 기술개발부터 인증, 테스트, 국제표준 제정 등 국제 협력을 도모할 예정이다.

 

* 한-노르웨이 조선·해운 양자회의(10. 22.∼24. 서울‧부산)에서 자율운항선박 협력방안 논의

 

또한, 금번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지난 1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자율운항선박, 지능화‧자동화 항만 및 스마트 해상통신 간의 연계를 위한 「스마트 해상물류 체계 구축 전략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되었다.

 

ㅇ 아울러,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는 앞으로 개발될 자율운항선박 기술의 고도화, 신규 기술 수요 및 상용화에 대비한 항만 운영과의 연계 기술 확보 등에 필요한 후속 연구개발 사업(‘26년~) 등을 착실히 준비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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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pdf 파일  (31일 조간) 조선해양플랜트과,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 예타 통과 (1).pdf [585.8 KB]
hwp 파일  (31일 조간) 조선해양플랜트과,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 예타 통과 (1).hwp [2.5 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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