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제목,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등록일, 조회/추천, 내용, 태그,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표 입니다
제목 (참고자료) 제11차 통상추진위원회 개최
담당자 조영제 담당부서 통상정책총괄과
연락처 044-203-5619
등록일 2019-01-29 조회수/추천 617
내용

11차 통상추진위원회 개최

- 브렉시트 대응방안 논의 -

 

산업통상자원부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1.28.()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11차 통상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브렉시트 대응방안 논의했다.

< 11차 통상추진위원회 개요 >

- 일시/장소 : ‘19. 1. 28() 16:0017:00 / 한국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11)

 

- 참 석 자 : 산업부(주재: 통상교섭본부장), 외교부, 기재부, 농림부 등 18개 부처

 

- 논의 안건 : 브렉시트 대응방안 (안건 비공개)

  

교섭본부장 모두말씀은 공개

 

오늘 회의는 최근 영국의 브렉시트에 대비해 우리 업계의 피해 가능성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했다.

 

특히, 지난 15일 브렉시트 합의안이 영국 하원에서 부결되고, 새로운 대안 역시 통과가 불투명해 지는 등 노딜 브렉시트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위원회가 열렸다.

 

회의를 주재한 김현종 본부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세계경제 둔화 등 최근 대외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고, 오늘 논의 예정인 브렉시트의 노딜 가능성도 그 불확실성 요인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우리 수출도 최근 감소하는 등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며,

   

통상조약으로 인한 불확실성을 줄이고 우리 기업들의 활동을 지원하는 것이 정부의 일이라며, “수출 불확실성 제거를 위해 관계부처에서도 적극 대응해 달라.”라고 주문했다.

 

오늘 회의에서 정부는 노딜 브렉시트에 대비한 -영 자유무역협정(FTA)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김 본부장은 지난주 다보스 포럼 계기, -영 통상장관회담을 통해 노딜 브렉시트 상황대비임시 조치(emergency bridge)를 신속하게 진행하기로 영국과 공감대를 형성했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한-영 자유무역협정 협상개시를 위한 국내 절차조속히 마무리하여 최대한 빠른 시일내-자유무역협정이 발효될 수 있도록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각 부처에서는 노딜 브렉시트 발생에 대비하여 상품, 서비스 등 관련 분야별 예상되는 문제점을 찾아 대비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한편, 산업부영국과 유럽연합과 수출동향을 지속 점검(모니터링)하는 한편, 우리 기업에 대한 설명회를 지속 개최하는 등 지원체계를 본격 가동하고 있는 상황이다. .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참고자료) 제11차 통상추진위원회 개최.pdf [164.7 KB]
hwp 파일  (참고자료) 제11차 통상추진위원회 개최.hwp [26.6 KB]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