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제목,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등록일, 조회/추천, 내용, 태그,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표 입니다
제목 ‘18.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6.7% 증가
담당자 허유석 담당부서 유통물류과
연락처 044-203-4388
등록일 2018-11-29 조회수/추천 1,855
내용
1. 전체 매출 동향
 
2018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오프라인 부문(△3.6%)의 역신장에도 불구, 온라인 부문(28.3%)이 크게 성장하여 전년동기 대비 6.7% 증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기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17년
’18년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전 체
3.0
9.4
8.1
0.7
14.0
9.4
6.3
6.7
8.1
7.8
6.5
6.9
6.7
오프라인
2.5
5.4
4.2
△9.2
15.1
5.4
1.0
1.2
4.8
2.3
2.9
6.0
△3.6
온라인
4.2
16.7
16.0
21.6
12.1
17.0
15.9
17.2
14.0
17.8
13.3
8.6
28.3
 
(오프라인 매출) 전년과의 추석명절 시점차이*에 따른 기저효과대형마트매출이 크게 감소**하며, 전체 오프라인 부문 매출도 감소
 
* (’17년 추석) 10.4일(수) → (’18년 추석) 9.24일(월)
 
** 대형마트는 명절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유통업태로, ’18.1월에도 설 명절 시점차이(’17.1월 → ’18.2월)로 인해 매출이 20.2% 감소
 
(온라인 매출) 전년과 달리 추석연휴기간 상품배송 중단 기간 발생하지 않음에 따라, 전체 온라인 부문 매출은 `18.1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증가
 
* ’17.9.30일~10.9일은 추석연휴기간이었으며, 해당기간 상품배송이 중단됨
 
(상품군별 매출) 가전/문화(15.2%) 서비스(15.0%)부문성장을 중심으로 모든 상품군 매출증가
 
<’18년 10월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기타
유명브랜드
증감률
15.2
3.2
12.1
2.1
4.8
15.0
12.1
 
(구매건수구매단가) 편의점의 영향으로 전체 구매건수소폭 증가하였으나, 대형마트의 영향으로 구매단가감소
 
<’18년 10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전 체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구매건수
0.4
△11.4
△4.3
2.7
△1.3
구매단가
△3.9
△3.3
5.8
1.9
2.3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업태별 매출비중) 전년동기 대비 매출크게 증가온라인 부문 비중 확대되고, 오프라인 업태 비중소폭 축소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1128 (30일조간) 유통물류과, 18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pdf [498.0 KB]
hwp 파일  1128 (30일조간) 유통물류과, 18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hwp [219.1 KB]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