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제목,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등록일, 조회/추천, 내용, 태그,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표 입니다
제목 (설명자료)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블랙홀에 빠지나(9.26, 조선) 등
담당자 김동환 담당부서 유통물류과
연락처 044-203-4384
등록일 2018-09-28 조회수/추천 702
내용
1. 기사내용
 
ㅇ 세부 기사내용은 아래 산업부의 입장 부분에 함께 기술
 
2. 동 보도내용에 대한 산업부의 입장
 
󰊱 참여기업 수
 
□ (보도내용) 참여기업 수는 231개, ‘전년 대비 반토막’으로 축소
 
⇨ (산업부 입장) 2018 코리아세일페스타의 참여기업수가 231개라는 내용은 사실과 다름
 
ㅇ 9.28(금) 17시 현재 401개사 참여를 신청하였음
 
- 참여기업 수는 행사직전과 행사기간 중 집중적으로 증가하며 현재시점에서도 증가 추세임
 
- 금년도의 경우 행사기간 단축(34일→10일)과 행사 직전 추석연휴를 감안하면 지난해에 비해 저조하지 않은 수준임
 
< 기업 참가 추세 >
구 분
일자별 현황
9월 14일
9월 21일
9월 27일
최 종
2017년
256개사
296개사
362개사
446개사
2018년
243개사
321개사
360개사
400~450개 전망
증 감
△13개사
25개사
△2개사
 
󰊲 기간 단축
 
□ (보도내용) 행사기간이 전년 34일에서 10일로 단축
 
⇨ (산업부 입장) 2017년도 참여기업 대상 성과평가 회의*(‘17년 12월)와 2018년 코리아세일페스타 기획과정에서 개최한 전문가 회의*(’18년 2월, 3월) 등에서 제기된 의견을 반영하여 기간 단축하였음
 
* 백화점, 온라인기업, 대형마트 등 주요 유통업체에서 행사기간의 단축을 희망
 
󰊳 전야제 예산 지출
 
□ (보도내용) 세일과 관련이 없는 전야제에 예산을 지출
 
⇨ (산업부 입장) 전년 사업평가 시(‘17년 12월) 홍보가 부족하다는 지적 의견을 반영하여, 효과적인 홍보방안의 일환으로 전야제를 추진함
 
전야제가 단순한 한류 음악프로그램이 아닌 코리아세일페스타 인지도 강화와 참여기업 홍보의 장으로 활용됨
 
- 1부 행사(행사 홍보)와 2부 행사(K-POP 공연*)로 나누고 1부 행사에서 코리아세일페스타 홍보영상, 개그맨 콩트프로그램 등 통해 행사 홍보
 
* K-POP 공연 중간에도 연예인들이 쇼핑, 대표할인상품 등에 대해 지속적 언급
 
- 행사시작 前 대표할인브랜드(20社) 홍보동영상, 로고 등을 메인무대 및 서울시 상설무대에서 지속적으로 노출(12:00~18:00)
 
전야제 행사를 네이버 V-LIVE(실시간)와 유튜브(협의중)를 통해 홍보함으로써 소비자 인지도 제고의 목적으로 활용
 
- 네이버 실시간 검색 순위 1위(27일, 19:50분 기준)
 
* 네이버 V-LIVE : 시청자수 625,443명, 좋아요 37,975,464개
 
③ 中 광군제도 세일행사에 대한 홍보와 소비자 관심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해외 유명연예인을 초청한 대형콘서트 개최
 
* 베이징올림픽 수영경기장 등에서 대형콘서트 개최
④ 전야제는 해외 방문객의 방한유도 효과도 큰 것으로 평가
 
- 한국방문위를 통해 추진된 외국인 대상 전야제 초청 이벤트(200장 배포)가 약 3백만명에게 노출되었고, 최종 2,677명의 외국인이 참여
 
- 또한, 9.27일 개최된 2018 코리아세일페스타 전야제에 상당수의 외국인들이 전야제를 관람한 것으로 확인(주최측 추산 약 35%)
 
* 전야제가 대외 공개로 추진되어 정확한 외국인 관광객 수 집계는 불가
 
󰊴 할인율
 
□ (보도내용) 할인율이 낮고, 평상시 할인율과 다르지 않음
 
⇨ (산업부 입장) 유통사의 참여만으로는 할인율 제고에 한계가 있는 우리나라의 유통구조 특성을 감안하여, 17개 제조업체의 대폭적인 할인을 유도하였음
 
ㅇ 이를 통해 가전‧의류‧생활용품 등 분야별 20개의 대표할인상품을 공모를 통해 선정하였으며, 20개 대표할인상품의 홍보를 위해 온라인 유통기업 등을 통해 특별 기획전을 마련
 
- 킬러아이템 발굴은 올해 처음 시도된 내용으로 추후 기업들의 할인율을 높이는데 기여를 할 것으로 평가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설명자료)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블랙홀에 빠지나(9.26, 조선) 등.pdf [288.1 KB]
hwp 파일  (설명자료)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블랙홀에 빠지나(9.26, 조선) 등.hwp [19.5 KB]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