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제목,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등록일, 조회/추천, 내용, 태그,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표 입니다
제목 산업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에 착수
담당자 박성수 담당부서 에너지신산업과
연락처 044-203-5398
등록일 2018-09-12 조회수/추천 3,099
내용

산업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에 착수

 

- 민관합동수소경제 추진위원회발족 및 1차 회의 개최 -

 

산업통상자원부는 912() 서울 대한상의에서 수소 관련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민관합동수소경제 추진 위원회를 발족하고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위원회는 에너지 전환의 핵심 원동력이자 혁신성장 3전략투자 분야인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업부 차관을 위원장으 산학연, 공공기관, 관계부처 등으로 구성되어 월 1회 정례운영한다.

 

회의에서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 방안을 주제로 참석자들이 활발한 의견을 개진하고,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 행사 개요 >

일시/장소 : ‘18. 9. 12() 14:00 15:30, 대한상의 소회의실4

 

주요 참석기관

  

- (정부) 산업부, 국토부, 환경부, 해수부, 과기부, 기재부 등

  

- (업계) 덕양, 포스코에너지, 효성, 현대자동차, 두산퓨얼셀, 한국수소산업협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등

  

- (학계·연구계) 서울대 부경진 교수, 한양대 상병인 교수, 자동차부품연구원, 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등

 

 참석자들은 수소경제가 에너지 전환을 견인하는 원동력이며, 수소산업이 높은 잠재력을 가진 미래 유망산업이라는 인식을 공유했다.

 

남는 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탄소배출 없이 수소를 생산·저장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완화하고 에너지 전환에 이바지 해다.

 

또한, 수소 산업은 자동차, 발전 등 수요산업의 급속한 성장이 전망되는 유망분야로서 일자리 창출 등 혁신성장의 국면전환 확보를 위해 선제적으로 육성이 필요한 분야다.

 

산업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수립을 위해 기술개발, 특화단지, 인력, 기업 지원 등 수소경제 전반에 대한 정책 과제를 제하고 참석자의 의견을 들었다.

 

우선, 현재 수소 활용의 장애물인 낮은 경제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과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단계별 수소산업 육성 전략에 대해 참석자들과 논의했다.

 

수소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비롯한 다양한 기업지원 방안에 대해 업계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아울러, 수소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지원, 수소장의 원활한 운영, 수소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법안 제정을 검토중이다.

 

전체 에너지 시스템의 큰 틀에서 수소의 바람직한 역할과 활용방안은 올해 말 수립 예정인 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포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진행된 토론 과정에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참석자들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했다.

 

수소의 친환경적 생산을 위한 기술개발과 수소를 대량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분야술 및 보급확산을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했으며,

 

대규모 생산기지 등 기반시설 구축과 전문인력 등 다양한 방면의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안했다.

 

이인호 차관은 혁신성장의 유망 먹거리이자,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민관이 힘을 합쳐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위원회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과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연말까지 수소경제 생태계 전반의 비전과 정책 목표를 담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0911 (13일조간) 에너지신산업과, 수소경제 추위원회 1차 회의.pdf [216.0 KB]
hwp 파일  0911 (13일조간) 에너지신산업과, 수소경제 추위원회 1차 회의.hwp [92.2 KB]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