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제목,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등록일, 조회/추천, 내용, 태그,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표 입니다
제목 민관 공동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 가속화
담당자 최태준 담당부서 산업정책과
연락처 044-203-4212
등록일 2018-06-25 조회수/추천 3,627
내용

민관 공동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 가속화

 

수소차 시장 선점을 위하여 민관 투자: ’22년까지 총 2.6조 원

 

 

`18

`19

`20~`22

투자금액

1,900억 원

4,200억 원

2조 원

주요

프로젝트

󰋼수소충전 민간SPC 설립

󰋼실증용 수소버스 제작

󰋼버스용 수소저장용기 출시

󰋼국산 CNG개질장치 양산

󰋼수소차 생산공장 증설

󰋼스택공장 증설

󰋼패키지형 수소충전소 양산

 

수소차 산업 생태계 활성화

 

수소차(’22년까지 1.6만대 보급 목표)

 

- ’22까지 수소차 스택 등 주요 부품소재에 연구개발(R&D) 1,250 지원

- ’18년 서울, 울산을 시작으로 ’19전국 5대도시 시내버스 정규노선 투입 및 고속버스로 확대 추진 ’221천 대 수소버스 도입

 

수소충전소(’22년까지 310기 설치 목표)

 

- ’18. 11월 수소충전소 특수법인(SPC) 출범 1,500억 원 투자

- ’22년까지 국산화율 제고(4080%), 충전소 구축비용 30% 저감

- ’19년말까지 이동식 충전소, 융복합 충전소 설치 허용

 

수소에너지

 

- `18. 12까지 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수소에너지 반영 추진

- ’19년 수소에너지 안정적 공급 및 유통체계 구축
수소유통센터 신설, 수소생산 확대를 위한 가스전력화(P2G)시스템 실증사업

 

‘22년까지 3,800개의 일자리 창출(‘18400, ’19480)

 

- 연료전지 스택, 버스용 고압용기, 전해질막 등 상생형 부품 생태계 구축

 

산업통상자원부는 625() 수소차 관련 업계와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산업혁신 2020 플랫폼*2차회의를 열고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 산업혁신 2020 플랫폼은 산업부문 혁신성장 프로젝트들이 2020년까지 국민 체성과가 창출되도록 민간과 정부가 전략적으로 협력체

 

오늘 회의에는 현대자동차 권문식 부회장, 효성중공업 현철 사장, 에스케이(SK가스) 이재훈 사장, 한국가스안전공사 김형근 사장 등 수소차 생태계의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수소차

󰋻현대차 권문식 부회장, MS오토텍 이태규 사장, 일진복합소재

김기현 대표, 한온시스템 박창호 부사장

수소충전소

󰋻효성중공업 현철 사장, 에어리퀴드코리아 박일용 사장,

이엠솔루션 김영식 CTO

수소에너지

󰋻SK가스 이재훈 사장, 덕양 이치윤 회장,

기타

󰋻가스안전공사 김형근 사장, 한국가스공사·한국도로공사 관계자

 

오늘 회의에서 앞으로 큰 폭으로 성장하는 세계 수소차 시장의 선점위해 민관이 전략으로 협력하여 수소차, 수소충전소, 수소에너지에 이르는 수소차 산업생태계를 조기에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 세계 수소차 전망(IHS): (‘18) 5만대 (’22) 26만대 (’30) 220만대

 

세계 수소차 시장 선점을 위해 업계와 정부는 ‘181,900억 원, ’194,200억 원 등 ‘22년까지 총 2.6조 원을 투자’20년 수소차 생산공장 증설, ‘21년 연료전지 스택공장 증설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연도별 민관투자 계획>

연도

‘18

‘19

‘20~’22

투자규모

1,900억 원

4,200억 원

2조 원

주요

프로젝트

󰋼수소충전 민간SPC 설립

󰋼실증용 수소버스 제작

󰋼버스용 수소저장용기 출시

󰋼국산 CNG개질장치 양산

󰋼수소차 생산공장 증설

󰋼스택공장 증설

󰋼패키지형 수소충전소 양산

 

- 산업부는 ’2022년까지 1.6만대의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하여 타 부처와 협업하여 ’19년 수소버스 보조금 신설, 운송사업용 수소버스 취득세 감면(50%), ‘22년까지 수소차 보조금 유지 등 정부의 수소차 지원이 적기에 이루어지도록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 ’22년까지 백금촉매 저감 및 대체 촉매 기술개발, 스택 부품 완전 국산화 주요 부품소재에 대한 연구개발(R&D) 1,250억 원을 지원국내 부품·소재업의 기술력을 제고하고 상생형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다.

 

- 또한 지자체와의 협업하여 `18년 서울, 울산을 시작으로 `19년 전국 5 도시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수소버스를 투입하여 국민이 일상에서 쉽게 체감할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고속버스로 확대 추진하여 22까지 총 1천대의 수소버스를 보급할 계획이다.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과 관련, 재와 같은 지자체연구기관 중심, 보조금 중심의 방식으로는 조기 구축이 어렵다는 업계 의견을 반영해

 

-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11월 출범 예정인 수소충전소 특수법인*(SPC) 성공적인 출범을 지원하고,

 

* 현대차, 가스공사, SK가스 등 민간기업, 공기업 합동으로 SPC 설립하여 총 1,500억원 이상 투자 예정

 

- 수소충전소 국산화율 2배 제고(4080%), 압축천연가스(CNG) 개질 수소승용차·버스 겸용 충전소 개발, 이동형 수소충전소 개발을 지원하여 ‘22년까지 충전소 구축비용이 30%이상 줄어들도록 하는 한편,

 

- 이동식 수소충전소 설치, 개발제한구역연구개발특구내 수소전소 설치, 융복합충전소 설치를 허용하기 위한 규제개선을 19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 이를 통해 충전소용 복합재 고압용기 등 관련 부품소재 공급망(supply chain)이 탄탄하게 구축될 것으로 기대함

 

수소에너지는 현재 수소 공급량공급가격의 불확실성이 높고, 중장기 수소에너지 공급에 대한 예측가능성 확보가 어려운 상황을 고려하여 ‘22년까지 경유액화석유가스(LPG)보다 저렴한 가격(70원대/km, 넥소 완충시 약 4.5만 원)으로의 공급을 위해 수소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과 유통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 수송용 연료가격(/km) : (휘발유)155, (경유)92, (LPG)83

- 산업부는 수소유통센터를 신설(‘19)하여 안정적인 수소에너지 수급 및 가격 관련 정보를 제공관리하고, ‘19년에는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활용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가스전력화(Power-to-Gas: (P2G)시스템* 실증사업을 추진해 친환경 수소생산도 확대하기로 했다.

 

* P2G(Power to Gas) :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수소로 전환

 

또한, ’18년말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수소에너지 관련 내용 반영을 추진하는 등 수소경제 관련 법·제도 기반 확충을 적극 추진해 수소 에너지 관련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만들어지도록 함으로써 수소 경제 시대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소차 생태계 조성을 위한 민관의 전략적 협력과 투자를 통해 ‘18400, ’19480, ‘22년까지 총 3,800개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하고 있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혁신성장은 기업인이 주역으로서 기업인이 새로운 사업기회를 보고 투자를 일으켜야 하는데 투자가 많이 일어나려면 미래가 예측 가능해야 한다고 하면서,

 

산업을 담당하는 장관으로서 그동안 꾸준히 혁신성장을 지원하며, 민간기업에 예측가능성을 제공하기 위하여 수소차를 비롯한 산업분야의 혁신성장에서 민관공동 이행안(로드맵)을 발표했으며,

 

이제 민간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보일 수 있도록 국제 수소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과감한 선제투자를 추진하는 한편,

 

- 연료전지 스택수소차의 생산 확대, 충전소 투자에 적극 동참하고, 업계간 상생협력으로 탄탄한 부품소재 생태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수소에너지 관련 사업도 많이 개발할 것을 요청했다.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0624(25일 석간) 산업정책과, 민관공동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pdf [326.8 KB]
hwp 파일  0624(25일 석간) 산업정책과, 민관공동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hwp [57.9 KB]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