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제목,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등록일, 조회/추천, 내용, 태그,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표 입니다
제목 ’18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0.7% 증가
담당자 허유석 담당부서 유통물류과
연락처 044-203-4388
등록일 2018-02-27 조회수/추천 4,104
내용

’18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0.7%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9.2% 감소, 온라인 유통업체 21.6% 증가 -

 

 

< 매출 동향 조사 대상 >

 

 

 

오프라인 유통업체(13)

백화점(3)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형마트(3)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편의점(3) : 씨유(CU), 지에스(GS)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기업형수퍼마켓(SSM)(4)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GS,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온라인 유통업체(13)

온라인판매중개(4) : 이베이코리아((G),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온라인판매(9) : 이마트, 신세계, 에이케이(AK),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닷컴, 롯데마트몰, 위메프, 티몬

1. 전체 매출 동향

 

2018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오프라인 부문(9.2%)의 매출이 감소했음에도 불구, 온라인 부문(21.6%)의 매출이 크게 성장함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0.7% 증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기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17

’18

1

2

3

4

5

6

7

8

9

10

11

12

1

전 체

8.3

0.1

6.9

7.2

6.3

7.2

3.6

4.3

8.4

3.0

9.4

8.1

0.7

오프라인

9.3

6.6

4.4

3.6

2.5

4.2

3.2

0.4

2.6

2.5

5.4

4.2

9.2

온라인

6.0

16.3

12.3

15.4

15.2

13.6

4.4

13.1

22.8

4.2

16.7

16.0

21.6

 

(오프라인 매출) 전년대비 늦은 설 명절*로 인해 명절 선물세트 수요가 발생하지 않는 등 편의점을 제외한 나머지 업태의 매출이 감소함에 따라, 전체 오프라인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감소

 

* 설 명절 시점차이 : (’17) 1.28(’18) 2.16

 

(온라인 매출) 전년과 달리 설 연휴로 인한 배송중단이 발생하지 않음에 따라, 전체 온라인 매출 지난 9월 이후 가장 높은 매출가율을 기록

 

(상품군별 매출) 가전/문화(17.9%)서비스부문(17.0%) 등은 증가했으나, 식품(8.6%)패션/잡화부문(3.4%) 매출은 감소

 

<’181월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기타

유명브랜드

증감률

20.1

3.4

0.4

8.6

1.1

17.9

4.5

 

(구매건수구매단가) 편의점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전체구매건수가 소폭 증가하였으나, 구매단가는 대형마트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감소

 

<’181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전 체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구매건수

2.8

5.6

7.8

5.9

0.1

구매단가

11.6

15.5

1.9

3.7

2.4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업태별 매출비중) 매출이 크게 성장온라인 부문 편의점 비중 확대된 가운데, 매출이 감소한 대형마트백화점 등 나머지 업태 비중소폭 축소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보도자료 - 18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최종).pdf [472.3 KB]
hwp 파일  보도자료 - 18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최종).hwp [3.6 MB]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