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제목,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등록일, 조회/추천, 내용, 태그,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표 입니다
제목 ’17년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대비 7.2% 증가
담당자 허유석 담당부서 유통물류과
연락처 044-203-4388
등록일 2017-07-31 조회수/추천 4,128
내용

 

매출 동향 조사 대상 >

 

 

 

 오프라인 유통업체(13개사)

백화점(3개사) : 롯데백화점현대백화점신세계백화점

대형마트(3개사) :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편의점(3개사) : 씨유(CU), 지에스(GS)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기업형수퍼마켓(SSM,4개사) : 이마트에브리데이롯데슈퍼지에스(GS),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온라인 유통업체(13개사)

온라인판매중개(4개사): 이베이코리아(G마켓옥션), 11번가인터파크쿠팡

온라인판매(9개사): 이마트신세계에이케이(AK), 홈플러스갤러리아몰롯데닷컴롯데마트몰위메프티몬

 

※ ’17.2월부터 온라인 유통업체의 분류체계를 온라인판매중개(기존 오픈마켓4개사)와 온라인판매(기존 종합유통몰 7개사+소셜커머스 2개사)로 변경

 

 

2017년 6월 매출동향(월간)

 

1. 전체 매출 동향

 

□ 2017년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4.2%)과 온라인 부문(13.6%) 모두 성장한 가운데 전체 매출은 7.2% 증가

 

<’16~’17년 월별 전년동기 대비 유통업체 매출 증가율(단위: %)>

구 분

’16

’17

6

7

8

9

10

11

12

1

2

3

4

5

6

전 체

9.2

10.8

9.1

6.8

8.4

6.5

6.2

8.3

0.1

6.9

7.2

6.3

7.2

오프라인

7.7

6.4

4.6

3.3

6.3

0.3

3.9

9.3

6.6

4.4

3.6

2.5

4.2

온라인

12.3

20.3

20.2

16.2

13.6

20.2

11.0

6.0

16.3

12.3

15.4

15.2

13.6

 

 (오프라인 매출) 채소계란 등 일부 품목의 가격인상과 식품 전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모든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성장

 

 (온라인 매출)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식품부문과 패션/의류부문 매출이 증가하며온라인 부문 매출 기존의 성장세 유지

 

 (상품군별 매출식품부문(11.7%)과 서비스/기타부문(7.5%)의 성장을 중심으로, 모든 상품군 매출이 증가

 

<’17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가율(단위: %)>

구 분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기타

유명브랜드

전 체

6.6

2.4

2.4

11.7

6.9

7.5

4.7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기업형수퍼마켓(SSM)을 제외한 오프라인 모든 부문의 구매건수가 증가했고구매단가는 전체 구매건수 증가의 영향으로 소폭 감소

 

<’17년 6월 오프라인 부문 전년동기 대비 구매건수단가 증가율(단위: %)>

구 분

전 체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구매건수

6.0

0.1

1.2

8.1

0.7

구매단가

1.7

2.1

0.1

2.6

3.7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편의점(10.9%)을 중심으로 기업형수퍼마켓(SSM)(3.0%), 대형마트(2.3%), 화점(1.3%)  오프라인 모든 부문 매출 증가

 

ㅇ (편의점점포수 증가(14.6%) 수입맥주도시락  편의점 간편식에 대한 수요 증대 식품군(16.0%) 매출 성장하며전체 매출 10.9% 증가

 

ㅇ (기업형수퍼마켓(SSM)) 불안정한 수급상황으로 인한 채소류계란 등의 가격 상승, 육류소비 증가식품군(4.3%) 매출 상승하며 전체 매출 3.0% 성장

 

ㅇ (대형마트더운 날씨로 수박참외 등 계절과일에 대한 수요 증가하며 식품부문(7.6%) 매출이 성장하였고구매단가(2.1%) 상승하며 전체 매출이 2.3% 증가

 

ㅇ (백화점키친리빙 관련 할인행사를 통한 가정용품(13.2%)부문의 매출 성장을 중심으로의류/잡화(1.3%) 부문을 제외한 모든 부문 매출 성장하며 전체 매출은 1.3%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온라인판매(33.0%)와 온라인판매중개(7.3%) 모두 견조한 성장 기조를 유지

 (온라인판매) 사무용 가전제품과 신선식품에 대한 수요 증대로가전/전자(51.5%)부문과 식품(46.8%)부문 매출이 크게 성장하며  매출이 33.0% 증가

 

 (온라인판매중개) 뷰티 상품 특가전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화장품(21.7%)과 식품(21.7%)부문을 중심으로 전체 매출 7.3% 증가

 

 

2017년 상반기 매출동향(반기)

 

1. 전체 매출 동향

 

□ 2017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6.0% 증가했으며오프라인(2.9%)에 비해 온라인(13.1%)이 큰 폭의 성장세를 지속

 

<’17년 상반기 전년동기 대비 업태별 매출증감률>

오프라인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2.9%

0.0%

0.9%

11.4%

1.5%

온라인

온라인판매중개

온라인판매

 

 

13.1%

8.8%

25.1%

 

 

 

ㅇ (오프라인편의점 매출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나, 백화점  다른 업태의 매출 증가율이 크게 둔화되며 오프라인 전체 매출 증가율도 둔화

 

ㅇ (온라인거래의 편의성용이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선호가 증가함에 따라온라인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률 지속하며 유통업체 전체의 성장을 견인

 

 유통업태별 비중은 대형마트백화점 및 SSM의 비중이 감소하는 가운데소비행태 변화에 따라 편의점과 온라인(온라인판매중개, 온라인판매) 비중이 확대


< ’16년 및 ’17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구성비(%) >

 


 

 

 상품군별 매출비중은 큰 변화가 없는 가운데가전/문화부문 식품부문 비중 소폭 증가하고 패션과 아동/스포츠 등 다른 부문의 매출 비중은 다소 감소

 

 

< ’16년 및 ’17년 상반기 상품군별 매출구성비(%) >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전년동기 대비 대형마트(0.0%)를 제외한 편의점(11.4%), 기업형수퍼마켓(SSM)(1.5%) 백화점(0.9%) 매출은 증가

 (편의점) 1인 가구의 비중 확대에 따라 도시락 등 식품부문(18.0%) 매출 크게 성장하고점포수증가(12.8%)하며 전체 매출이 11.4% 증가

 

 (기업형수퍼마켓(SSM)일상용품생활잡화부문  ()식품군 매출이 하락(7.1%)하였으나주력 품목인 식품부문(2.7%, 비중 87.8%)의 매출 증가하며 전체 매출 1.5% 증가

 

 (백화점에어컨청소기 등 가전제품 수요 증대 가정용품부문(11.4%) 매출 성장하며, 의류부문(0.4%)의 매출 하락에도 불구하고 전체 매출 0.9% 증가

 

 (대형마트) 식품부문(4.0%)의 성장에도 불구청소용품과 의류  나머지 상품군의 매출이 감소하며 전년대비 비슷한 매출수준 유지

 

온라인 유통업체

 

 전년동기 대비 온라인판매(25.1%)와 온라인판매중개(8.8%) 모두 매출이 증가하며 온라인 유통업체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

 

 (온라인판매) 오프라인 통합 프로모션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식품부문(29.1%)과 패션/의류부문(28.4%) 크게 성장하며 전체 매출 25.1% 증가

 

 (온라인판매중개) 구매 편의성 등으로 인해 온라인 구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가전/전자부문(10.8%) 생활/가구부문(8.6%) 중심으로전체 매출 8.8% 증가

 

유의사항 >

◈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매월 경상 매출액을 기준으로 조사분석한 것임

 

◈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거래액 동향은 온라인판매(9개사), 온라인판매중개(4개사)의 거래액을 기준으로 조사분석 했으며시범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으로향후 통계청의 정식 승인을 받아 조사발표할 예정임

 

◈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 및 온라인쇼핑동향과는 지표의 포괄범위표본 등이 서로 달라 양 기관 자료간 증감 크기나 방향 등이 상이할 수 있음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0728 (31일조간) 유통물류과,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pdf [496.6 KB]
hwp 파일  0728 (31일조간) 유통물류과,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hwp [622.6 KB]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