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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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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대비 8.3% 증가
담당자 허유석 담당부서 유통물류과
연락처 044-203-4388
등록일 2017-02-27 조회수/추천 4,110
내용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대비 8.3%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9.3%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6.0% 증가 -

 


 

< 매출 동향 조사 대상 >

 

 

 

오프라인 유통업체(13)

백화점(3)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형마트(3)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편의점(3) : CU, GS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SSM(4)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GS,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온라인 유통업체(13)

오픈마켓(4) : 이베이코리아(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소셜커머스(2) : 티몬, 위메프

종합유통몰(7) : 이마트, 신세계, AK,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닷컴, 롯데마트몰

 

쿠팡은 오픈마켓의 요건을 충족하여 ’17.1월부터 소셜커머스에서 오픈마켓으로 분류체계를 변경

1. 전체 매출 동향

 

2017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온라인(6.0%)에 비해 큰 폭으로 성장한 오프라인(9.3%)을 중심으로 전체 매출이 8.3% 증가

 

<’16~’17년 월별 전년동기 대비 유통업체 매출 증가율(단위: %)>

구 분

‘16

‘1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

전 체

15.9

8.2

7.6

9.0

6.0

9.2

10.8

9.1

6.8

8.4

6.5

6.2

8.3

오프라인

13.5

1.6

2.5

5.9

0.4

7.7

6.4

4.6

3.3

6.3

0.3

3.9

9.3

온라인

21.1

26.5

19.3

16.5

23.4

12.3

20.3

20.2

16.2

13.6

20.2

11.0

6.0

 

(오프라인 매출) 지속적으로 성장한 편의점설 명절에 따른 선물세트 구매 등으로 매출이 크게 성장한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지난해 1월 이후 매출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

 

* ’17.1월 매출 증가는 설 명절(1.27~1.30)이 지난 해(2.7~2.10)와 달리 1이었다는 점이 반영된 결과

 

(온라인 매출) 성장세가 다소 둔화하였으나, 다양한 마케팅기획전 통해 종합유통몰 오픈마켓을 중심으로 매출 성장세 유지

 

상품군별 매출설 명절 선물세트 수요로 식품군매출(17.9%) 크게 증가한 가운데, 아동/스포츠 부문 제외한 나머지 모든 부문의 매출이 모두 증가

 

<’171월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가율(단위: %)>

구 분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기타

유명브랜드

전 체

2.4

1.4

3.3

17.9

3.6

10.0

7.7

오프라인

4.7

0.2

0.0

17.7

3.0

8.5

7.7

온라인

1.7

5.8

7.5

18.9

4.6

12.2

-

 

구매고객단가(오프라인)는 모두 증가했으나, 매출이 가장 크게 성장한 편의점의 영향*으로 구매고객 증가율 더 높게 나타남

 

<’171월 전년동기 대비 구매고객단가 증가율(단위: %)>

구 분

전 체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구매고객

7.9

2.7

4.7

10.6

1.5

구매단가

1.3

8.4

0.1

4.4

6.7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업태별 매출비중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한 대형마트편의점종합유통몰의 비중이 확대된 가운데, 백화점기업형수퍼마켓(SSM)열린시장(오픈마켓)공동할인구매(소셜커머스) 등은 소폭 축소

 

< ‘16‘17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16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17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편의점(15.5%)대형마트(11.3%)를 비롯해, 기업형수퍼마켓(SSM)(5.1%), 백화점(4.6%) 모두 매출이 증가

 

(편의점) 혼밥 문화 확산으로 인한 즉석신선식품(35.1%) 식품 부문(23.2%) 매출 증가 점포수 증가(13.1%)에 힘입어 전체 출이 15.5% 증가

 

(대형마트) 전년대비 평균기온상승함에 따라 의류부문(2.5%) 매출이 감소했으나, 설 명절로 인해 식품군(18.5%)잡화(4.6%) 중심으로 명절선물세트 매출이 증가하여 전체 매출이 11.3% 증가

 

(기업형수퍼마켓(SSM)) 계절과일(감귤, 천혜향 등) 수요 증대 및 설 명절로 인해 수용 식품류실속형 선물세트를 중심으로 식품군 매출(6.3%)증가하여 전체 매출이 5.1% 증가

(백화점) 설 명절로 인한 구매고객증가(4.7%)로 인해 식품군(17.6%)을 중심으로 전체 매출이 4.6%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종합유통몰(18.9%)오픈마켓(5.3%)성장 기조를 유지한 가운데 소셜커머스(0.1%)는 전년동기 대비 유사한 수준의 매출 유지

 

(종합유통몰) 설 명절선물 기획전을 통해 매출 비중*이 큰 식품(30.2%)패션/의류(19.2%)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이 18.9% 증가

 

* ’17.1월 식품군 매출비중 39.2%, 패션/의류군 매출비중 20.6%

 

(오픈마켓) 백화점 식품 판매 기획전 가전기기 무료 설치 서비스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식품(20.3%)서비스(13.6%)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전체 매출이 5.3% 증가

 

(공동할인구매(소셜커머스) 패션브랜드 기획전 확대로 패션/의류(14.6%) 매출은 증가했으나, 경쟁업계의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인해 전체 매출은 0.1% 감소

 

* 쿠팡(소셜커머스오픈마켓)의 분류 변경에 따라, 소셜커머스 매출 증감율은 분류체계 변경을 감안하여 산정(쿠팡의 매출은 ’16.1월과 ’17.1월 모두 소셜커머스가 아닌 오픈마켓으로 재분류하여 비교)

 

 

 

< 유의사항 >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매월 경상 매출액을 기준으로 조사분석한 것임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거래액 동향은 오픈마켓 4, 소셜커머스 2, 종합몰 7사의 거래액을 기준으로 조사분석 했으며, 시범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으로, 향후 통계청의 정식 승인을 받아 조사발표할 예정임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 및 온라인쇼핑동향과는 지표의 포괄범위, 표본 등이 서로 달라 양 기관 자료간 증감 크기나 방향 등이 상이할 수 있음

 


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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