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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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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생활용품, 패션?의류에 기술?감성?문화를 조각해 프리미엄화 한다.
담당자 정성훈 담당부서 무역진흥과
연락처 044-203-4844
등록일 2016-07-28 조회수/추천 1,541
내용

생활용품, 패션의류에 기술감성문화를 조각해 프리미엄화 한다.

 

- 2016년 글로벌 생활명품 선정식 개최 계기 -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7.28.(목) 14시 두타면세점에서 ‘2016년 글로벌 생활명품 선정식’을 계기로, 생활용품과 패션‧의류 최고급화 대책을 발표했다. 


 ㅇ 이 대책은 1차 소비재 수출활성화 대책(3.24일)과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7.7.) ‘신규 유망 수출품목 창출방안’ 후속조치의 하나다. 


   * 유망 소비재중 화장품, 의약품, 의료기기, 농산물, 수산물 프리미엄화 방안은 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이미 발표 


2016 글로벌 생활명품 선정식 및 업계 간담회


 󰋯일시 및 장소 : 16. 7. 28(목) 14:00∼16:00, 두타면세점(서울 동대문구)


 󰋯주최 / 주관 / 후원 : 산업통상자원부 / 한국디자인진흥원 / 두산그룹


 󰋯참석자: 산업부 제1차관, 두산타워 조용만 대표, 디자인진흥원장 등 50여명


 󰋯내용 : 글로벌 생활명품 선정식(1층), 면세점 시찰(17층), 간담회(22층)


[ 생활용품 산업 프리미엄화 방안 ] 


□ 생활용품의 경우, 글로벌 소비 트렌드의 변화(실용중시, 맞춤형, 친환경․웰빙)에 부응해 정보기술(IT)-기술), 디자인(감성), 한류 열풍(문화)과 융합하여, 7대 생활 용품*을 최고급(프리미엄)**화(케이리빙(K-Living) 프로젝트) 한다. 


   * 가구, 가방, 주방용품, 문구, 운동여가, 안경, 시계

  ** 전통의 명품과 저가 범용제품 사이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차별화된 제품으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고부가가치 제품

 ㅇ 단기적으로는 제품 기획 → 제품 개발 → 수출마케팅에 이르는 모든 과정 지원을 통해 최고급 생활용품을 육성한다. 


  - (연구개발(R&D): 기술) ’16년 8월부터 가구를 시작으로 생활용품 7대 품목별 연구개발(R&D) 기획 등 정책과제 발굴을 위한 소비재 융합 얼라이언스*를 순차적으로 출범한다. 아울러 ‘17년에는 ’16년(130억원) 보다 대폭 확대된 약 300억 원 규모의 연구개발(R&D) 자금을 생활용품 최고급 연구개발(R&D)에 투입한다.


   * 업종별 대표 기업 및 업계 전문가, 디자인 전문기업, 산업기술평가원·디자인진흥원·코트라(KOTRA) 등 유관 기관으로 구성


  - (시제품 제작: 기술) 사물인터넷(IoT) 협업 센터(상암동)를 통해, 정보기술(IT) 융합 시제품 제작 및 관련 기술 지도상담(컨설팅)을 신규로 실시*하고, 시제품 제작터** 활용을 촉진한다.


   * 사물인터넷(IoT) 협업센터(삼성․엘지(LG) 구축, 전자진흥회 운영)에 디자인진흥원이 운영주체로 참여

   ** 지방중기청 시제품 제작터(5개), 민간 시제품 지원센터(2개) 운영(’17년 72.5억 원) 


  - (인력: 감성) 국내 유명 아티스트와의 매칭을 2배 이상 확대(’16, 18개사 → ’17, 50개사)하고, 중소․중견기업에 6개월 이상 장기로 디자이너를 파견하는 사업을 확대(’16, 10개사 → ’17, 16개사)한다.


  - (브랜드·마케팅: 문화) 공동 브랜드 개발 지원*과 함께 체험형 전시회(’16.하반기, 3회), 팝업 스토어(’17, 5개소) 등 체험형 융합 마케팅을 ’16.9월 이후에 동남아 지역 등으로 새롭게 시작하고, 간접광고(PPL) 등 한류 활용 홍보를 확대**한다.


   * 중소기업 브랜드 지원사업(중기청) 활용, 생활용품 5개 이상 지원(’17)

   ** 간접광고(PPL) 매칭상담회 개최(분기별) 및 사후 마케팅 지원(온라인 전용관 신설. ’16 .4분기) 등


 ㅇ 중․장기적으로는 생활용품 산업의 근원적 경쟁력 제고를 위해,  디자인의 미래(DoF)*, 인프라 확충**, 대․중소 협력, 시니어 디자이너 자문단 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 디자인의 미래(DoF: Design of Future): 생활용품 미래제품 활용 시나리오, 선행 디자인 개발 등

   ** 안경 산업 공동활용 장비 구축(’16), 가구 공동 물류센터 구축(’17) 등

  *** 제2롯데월드몰, 한샘플래그숍, 알리바바 티몰(T-Mall)(완료), 두타면세점, 신세계 스타필드, 아마존닷컴(신규) 등 입점지원


 ⇒ 단기, 중․장기 대책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7대 생활용품의 최고급화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0728(29일 조간) 무역협력과, 글로벌 생활명품 선정-.pdf [852.7 KB]
hwp 파일  0728(29일 조간) 무역협력과, 글로벌 생활명품 선정-.hwp [1.5 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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