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제목,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등록일, 조회/추천, 내용, 태그,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표 입니다
제목 소비자 제품 안전, 이렇게 지원한다
담당자 이재윤 담당부서 제품시장관리과
연락처 043-870-5421
등록일 2023-01-25 조회수/추천 385
내   용

소비자 제품 안전, 이렇게 지원한다

- 안전한 소비생활 지원을 위한 제품안전정책 추진 -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상훈)은 전기·생활·어린이 제품에 대한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2023년 제품 안전성 조사 계획을 마련하고, 위해제품 중심 안전성 조사 확대 리콜 이행점검 체계 개선 불법 제품 관리 사각지대 최소화 등을 추진한다.

 

첫째, 위해제품 중심 안전성 조사 확대를 위해 리콜처분 받은 사업자, 재시험 합격 사업자 등 안전관리 우려 사업자 제품들에 대해 추가 조사를 실시하고, 안전기준 부적합률*이 높은 온라인 유통 제품과 어린이 제품에 대한 감시를 강화한다.

 

* 안전기준 부적합률(‘22년 평균 5.2%): 온라인 유통 제품(6.2%), 어린이 제품(5.5%)

ㅇ 리콜비율이 높은 품목은 중점관리 대상으로 지정하여 집중 점검하고, 사각지대 없는 안전관리를 위해 최근 3년간 조사를 실시하지 않은 품목 중 제·개정된 안전기준에 따른 신규 인증이 있거나 제품안전정보센터에 사고 접수된 품목도 조사 대상에 포함한다.

 

계절별 4차례 정기조사를 실시하고, 사고 발생 등 사회적 문제 발생 시에는 수시 조사를 추가 실시하여 안전상 위해 우려가 있는 제품이 시중에 유통되지 않도록 감시를 강화할 계획이다.

 

ㅇ 또한, 안전기준 준수대상 제품*에 대해서도 홍보와 계도를 실시한 후 개선되지 않으면 안전성 조사 등 후속 조치를 실시한다.

 

* 생활용품 중 위해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KC마크를 표시하지 않는 24개 제품

 

둘째, 리콜 회수율 제고를 위해 품목별 전담 책임자를 지정·운영하는 등 리콜 이행점검 체계를 개선한다.

 

현재 한국제품안전관리원에서는 사업자별, 제품별(전기/생활/어린이제품)리콜 이행점검 업무를 실시하고 있으나 올해부터는 각 제품의 품목별로 책임자를 지정하여 전문성을 강화한다.

 

ㅇ 그리고 제품안전 모니터링을 통해 리콜제품 재유통이 의심되면 해당 사업자에 대해 추가 점검을 실시하는 등 후속 조치를 강화한다.

 

셋째, KC인증을 받지 않고 유통하는 불법 제품에 대한 관리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기획 단속을 추진한다.

 

ㅇ 노년층이 많이 이용하는 업소에 대한 감시를 확대하고, 어린이 보호를 위해 유치원, 초등학교 등의 주변 업소를 대상으로 지자체와 합동 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상훈 국가기술표준원장은 국표원은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품 안전성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소비자들도 제품 선택 시 KC 인증마크를 꼭 확인하고 제품을 구매하도록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0125(26조간)제품시장관리과, 소비자 제품 안전, 이렇게 지원한다.pdf [151.6 KB]
hwp 파일  0125(26조간)제품시장관리과, 소비자 제품 안전, 이렇게 지원한다.hwpx [244.1 KB]
hwp 파일  0125(26조간)제품시장관리과, 소비자 제품 안전, 이렇게 지원한다.hwp [324.6 KB]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