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제목,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등록일, 조회/추천, 내용, 태그,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표 입니다
제목 2차관, 겨울철 전력수급 현장 점검
담당자 조민웅 담당부서 전력산업정책과
연락처 044-203-3886
등록일 2023-01-25 조회수/추천 372
내   용

설 연휴 기간, 차질없는 에너지수급 위한 현장점검 실시

- 2차관, 겨울철 전력수급 현장점검 -

전력정책관, 지역난방시설 안전확보 상황 점검 -


 

< 2차관, 겨울철 전력수급 현장점검 >

 

산업통상자원부 박일준 2차관1.24() 서울복합발전소 중부변전소 방문하여, 겨울철 전력수급 관리상황점검하고 현장 근무자격려했다.

 

 

 

현장 점검 개요

 

 

 

 

 

 

 

(일시/장소) ’23.1.24.() 10:00/ 서울복합발전소 및 중부변전소 (서울 마포구 소재)

 

(참 석 자) 산업부 2차관, 전력산업정책과장,
중부발전 서울본부장, 한전 서울본부장 등

 

(주요내용) 전력수급 현장 운영·관리 상황 점검, 현장 근무자 격


 

최근 전력수요는 지난해 연말과 금년 연초 사이 큰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124~5주차에는 한파와 폭설역대 최고인 94.5GW를 기록한 반면, 11~2주차에는 기온이 평년 수준을 웃돌면서 85GW 내외를 유지했다.

 

< 124주차~12주차 전력수급 실적 (단위: GW, %) >


한편, 설 연휴 기간은 조업률 하락으로 전력수요가 낮은 시기이나, 1.25()부터는 조업률 회복과 함께 한파에 따른 난방수요 증가로 전력수요가 다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 전년 설연휴 이후 전력수요 : (연휴 마지막날) 63.8GW (연휴첫째날) 78.8GW (연휴둘째날) 82.6GW (연휴셋째날) 87.4GW

 

따라서, 1.25() 오전은 큰 폭의 전력수요 상승과 함께 설 연휴 정지상태였던 다수의 발전설비가 재기동하는 시점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 차관의 금번 현장방문다수의 발전설비 재가동 시점앞두고, 서울시전력을 공급하는 핵심 시설서울복합 발전소와 중부 변전소의 운영·관리 상황점검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박 차관은 현장 상황을 점검하면서 수일 이상 정지상태였던 발전설비가 재기동하는 시점불시고장 발생 가능성이 높다강조하고,

 

전력 유관기관은 발전설비 불시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비 관리와 운영에 만전을 기할 것당부했다.

 

한국중부발전 임양수 서울본부장발전현장설 연휴에 관계없이 급전(給電) 지시가 있을 경우 언제라도 즉시 발전 가능하도록 24시간 대응태세유지하고 있다설명하면서,

 

남은 겨울철 전력수급 기간(’22.12.1~’23.2.28) 긴장을 늦추지 않고 전력공급에 차질없도록 소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설 연휴 기간에도 발전소 운영을 책임지는 교대 근무자들을 격려하면서,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설 연휴보내실 수 있도록 묵묵히 발전 현장을 지켜주시는 근무자 어려분들께 감사드린다사의(謝意)표했다.

 

< 전력정책관, 지역난방시설 안전확보 상황 점검 >

 

같은 날, 산업통상자원부 이호현 전력정책관서울에너지공사 동부지사 방문하여 최근 누수 사고가 발생한 지역의 열수송관 관리 상황 및 누수 사고 재발방지 대책 등을 점검하였다.

 

 

 

현장 점검 개요

 

 

 

 

 

 

(일시/장소) ’23.1.24.() 14:00/ 서울에너지공사 동부지사 (서울 노원구 소재)

 

(참 석 자) 산업부 전력정책관, 에너지공단 및 서울에너지공사 관계자 등

 

(주요내용) 열원설비, 열수송관 등 설비상황 및 사고방지 대책 점검


 

금번 방문한 서울에너지공사 동부지사는 열수송관의 노후화로 지난해 10월 이후 5회의 누수사고가 발생하는 등 사고가 빈번한 지역인 바, 집단에너지사업법상 규정된 안전진단을 금년 내 조기시행*하는 등 사고 재발방지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 ‘94년 준공된 시설로 ’24년 안전진단 대상이나(열수송관 안전진단에 관한 고시),
금년 중 조기에 정밀진단 실시

 

이호현 전력정책관은 현장을 점검하면서 기록적인 추위가 계속되면서 안정적인 열공급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가운데, 누수사고로 인한 열공급 불시중단은 국민 생활에 큰 불편을 끼치는 일인 만큼 사고 재발방지에 최선을 다해줄 것강조하였다.

 

아울러 노후설비에 대한 안전진단을 치밀하게 실시하여 하자가 확인된 설비에 대해서는 신속히 보수계획을 마련하여 추진할 것을 서울에너지공사 및 에너지공단에 당부하였다.


태그
첨부파일 hwp 파일  0120(25조간)전력산업정책과, 2차관, 겨울철 전력수급 현장 점검.hwp [396.3 KB]
pdf 파일  0120(25조간)전력산업정책과, 2차관, 겨울철 전력수급 현장 점검.pdf [320.9 KB]
hwp 파일  0120(25조간)전력산업정책과, 2차관, 겨울철 전력수급 현장 점검.hwpx [339.5 KB]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