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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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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참고자료)중소 항공제조업체, 글로벌 Tier1에 도전한다
담당자 윤한성 담당부서 자동차항공과
연락처 044-203-4307
등록일 2019-04-12 조회수/추천 1,682
내용




중소 항공제조업체, 글로벌 Tier1에 도전한다

- 산업부, ㈜아스트 E-Jet RSP 사업인수 및 동체 출하 기념식」참석 -

 

□ ㈜아스트는 산업부, 경상남도 등 관계기관이 참석한 가운데「E-Jet RSP 사업인수 및 동체 출하 기념식」을 개최함

 












 

< 행 사 개 요 >

 

 

 

󰋮일시/장소: ’19.4.12(금) 11:00∼12:00 / ㈜아스트 A1공장(경남 사천시 용현면)

 

󰋮주요참석자: 국회의원(강훈식), 경남 경제부지사,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 사천 부시장 등

󰋮주요내용: E-Jet RSP 사업 인수 및 동체 출하 기념식

 

항공기 골격․동체 등 기체구조물을 생산하는 ㈜아스트는 Boeing(미국), Embraer(브라질)글로벌 항공기 제작사2차 협력업체이자 국내 대표적인 중소 항공제조업체로,

 

ㅇ 지난 달, Embraer社 신형 민항기(E-jetⅡ*)의 1차 협력사인 美 트라이엄프(Triumph) 그룹과 국내 최초로 중․후방 동체의 설계 권한 및 기술 이전을 받을 수 있는 RSP 사업권 양수계약을 체결한 바 있음

 

* E-Jet Ⅱ 는 130인승 이하의 중소형 항공기로 연간 100대이상, 출시이후 현재까지 총 1,700대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 E-jet 의 차세대 모델이며 금년중 운항예정

 









변경 전 : 제작, 납품

변경 후 : 설계, 제작, AS마켓



RSP(Risk & Revenue Sharing Partner, 국제공동개발)란 민항기 개발시 글로벌 항공기 제작사와 부품사가 개발․투자비를 분담하고 수익(납품 물량)을 분배하는 형태로, 축적된 기술력신뢰관계를 구축한 선진업체간 협력방식

 

ㅇ 우리 업계가 수주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단순 하청방식 보다는 부품 설계기술 확보를 통한 RSP 참여 확대가 중요

 

㈜아스트의 금번 E-Jet Ⅱ RSP 사업권 인수

 

국내 최초로 민항기 중/후방 동체 설계기술* 확보를 통해, 향후 글로벌 1차 협력업체(Tier 1) 도약, 고부가가치 시장 진입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음

 

* 美 트라이엄프社는 ㈜아스트에 설계권(Design Authority) 및 기존 설계 Data 승계, 향후 5년간 기술지원

 

또한, E-Jet Ⅱ의 중/후방 동체 및 꼬리날개 조종면(Rudder, Elevator) 납품, After Market 부품지원을 통해 단종시까지 20년이상의 사업기간동안 매출 약 2조원경제적 효과와 고용창출* 효과도 기대

 

* ㈜아스트는 금번 RSP사업권 인수로 향후 5년간 약 800명의 신규인력 고용 계획

 

□ 산업부 관계자는 기업의 과감한 투자로 일구어낸 금번 RSP 사업권 인수는 항공분야 “혁신성장의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며,

 

우리 업계의 RSP 등 글로벌 밸류체인 진입 확대를 위해 공정기술개발, 엔진․스마트 캐빈 등 신규 R&D 프로젝트 발굴, 금융 인프라 확충 등 다각적인 지원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힘

 

한편, 산업부는 지난 2월 항공전담 조직을 신설, 미래 모빌리티의 정점인 항공산업에 도전하기 위한 “항공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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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pdf 파일  (참고자료) 0411 (12일석간) 항공팀, 중소 항공제조업체, 글로벌 Tier1에 도전한다.pdf [416.1 KB]
hwp 파일  (참고자료) 0411 (12일석간) 항공팀, 중소 항공제조업체, 글로벌 Tier1에 도전한다.hwp [705.5 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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