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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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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워킹그룹)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워킹그룹 권고안 정부 제출
담당자 정성훈 담당부서 에너지자원정책과
연락처 044-203-5122
등록일 2018-11-07 조회수/추천 1,839
내용
에너지전환 정책의 중장기 정책방향 제시
-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워킹그룹 권고안 정부 제출 -
 
□ 학계‧시민사회‧산업계 등 에너지 분야 민간 전문가 70여명이 참여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워킹그룹’은 11.7일「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수립방향에 대한 권고」(이하 권고안)를 발표하였다.
 
괄, 수요, 공급, 갈등관리‧소통, 산업‧일자리 등 총 5개 분과로 구성된 워킹그룹은 지난 3월 발족한 이후, 약 7개월간의 논의 과정을 거쳐 금번 권고안을 확정하였다.
 
워킹그룹 김진우 총괄위원장(연세대 교수) 및 분과장들은 11.7일 오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워킹그룹 권고안을 공식 제출하였다. (사진 별도 송부예정)
 
[ 권고안 주요 내용 ]
 
금번 워킹그룹 권고안의 성격은 정부에 우리나라 에너지전환 정책의 중장기 추진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세계적인 에너지전환 추세속에서 에너지 공급 최적화소비구조 혁신을 포괄하는 중‧장기적 에너지전환 비전을 설정하고 흔들림 없이 추진해나갈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우리 에너지전환 정책의 중장기 비전을 ‘안전하고 깨끗한 국민참여형 에너지시스템 구현’으로 제시하였다.
 
이는, 기존 에너지 정책의 핵심가치인 ‘안정적 에너지 공급’은 지속 추구하되 ‘안전한 에너지 시스템’과 ‘친환경 에너지 수급구조’, ‘공존을 담보하는 참여‧소통‧분권형 생태계 구현’을 통해 지속가능한 번영을 위한 에너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워킹그룹은 성공적 에너지전환을 위한 주요 추진과제로서 ①에너지 수요관리 혁신, ②재생에너지 중심의 통합 스마트 에너지시스템 구축, ③미래 에너지산업 육성, ④국민참여‧분권형 에너지 거버넌스 구현, ⑤에너지·자원협력 강화, ⑥4차 산업혁명과 에너지전환시대의 인프라 구축 등 6대 중점 과제를 제시하였다.
 
워킹그룹은 2차 에너지기본계획에서 제시된 ‘수요관리 중심의 정책전환’의 기조를 이어받아, 에너지전환 과정에서도 에너지 고효율 소비구조로의 혁신을 보다 강력히 지속 추진할 것을 권고하였다.
 
부문별로는 그간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중소기업, 기축건물 등의 에너지 효율향상을 집중 추진하고, 미활용 열에너지 활용 확대 및 지자체의 수요관리 역할 강화를 통해 ‘샐 틈 없는 수요관리’를 추진해야 한다고 보았다.
 
에너지 가격‧세제도 ①사회적 비용(원가 및 외부비용)의 반영, ②에너지 과세체계의 공정성‧효과성 제고, ③에너지 효율향상 촉진이라는 3대 원칙을 제시하고, 일관성 있는 정책을 추진할 것을 권고하였다.
 
를 위해, 중장기적으로 전압별 요금체계로 전환, 선택용 요금제 확대 도입 등이 필요함을 제시하고 ’19년까지 전기요금 체계 개편을 위한 로드맵 수립을 권고하였다.
 
너지 세제는 외부비용을 반영한 과세 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화석연료 보조금은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등 환경성을 강화한 과세 체계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에너지 공급시스템은 장기적으로 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하는 통합 스마트 에너지 시스템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는, 재생에너지가 전기, 열, 수소 등의 다양한 형태로 저장활용되며, 필요시 다른 형태의 에너지로 전환이 이뤄지는 것을 의미한다(하단 박스 및 그림 참고)
 
친환경 에너지원인 재생에너지 확대긍정적인 측면국내 현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40년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목표는 25%~40%위로 제시하였다.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중장기적인 기술·시장·계통여건 등의 변화 전망을 종합적·주기적으로 검토하면서 단계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4차 산업혁명을 활용한 에너지서비스 산업을 지속 육성하고 이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도 권고하였다.
 
에너지전환에 대응하는 국내 에너지산업의 변화 목표를 소프트웨어 융합·高부가가치화, 국민참여 및 성과 공유, 고효율·저탄소로의 전환으로 설정하였다(하단 표 참조).
 
이를 위해 가상발전소, 국민DR, V2G 등의 에너지 수요관리 서비스가 확산될 수 있도록 하고 에너지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ㅇ 재생에너지 산업은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가 산업경쟁력 강화, 국내 일자리 창출수출경쟁력 강화 선순환 구조가 정착되도록 재생에너지 국내 산업경쟁력 강화방안제5차 신재생에너지기본계획에 포함할 것을 권고하였다.
 
ㅇ 수소 에너지, 에너지 효율 향상 분야 미래형 에너지산업 선제적 발굴 및 투자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에너지 분야의 기술혁신, 산업화 촉진을 위한 R&D 집중지원우수 인재 양성의 노력을 지속할 것을 주문하였다.
 
□ 에너지 분야의 갈등해결 매커니즘 구축규제 거버넌스 개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에너지 데이터 및 실증 플랫폼 구축, 에너지 복지 체계 개선 등도 과제로 제시하였다.
 
너지 분야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에너지분야의 상설 갈등 전문기구를 마련하고, 지자체의 에너지 정책 책임과 권한 강화를 위해 중앙-지역간 에너지 정책 조율체계를 구축할 것을 권고하였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인프라 확충의 관점에서 에너지데이터의 실시간 수집과 처리 체계로서 에너지 빅데이터 허브, IoE(Internet of Energy) 인프라를 바탕으로 융복합 신산업 비즈니스 개발 및 실증·사업화를 위한 실증 플랫폼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너지바우처 지원대상과 지원단가를 확대하고 에너지바우처 지원을 하절기로 확대하는 등 에너지 복지지원 강화 필요성도 강조하였다.
□ 이와 함께, 워킹그룹은 에너지 안보 제고를 위한 에너지·자원 협력 분야에서도 가시적인 협력성과를 도출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ㅇ 동북아 슈퍼그리드, 신남방 에너지 협력 등의 부문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하며 4차 산업혁명의 확산에 따라 IT 산업에 필요한 전략 광물들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ㅇ 이를 위해서 전략자원의 체계적 확보와 민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방안을 ’19년 상반기 제6차 해외자원개발 기본계획에 반영할 것을 권고하였다.
    
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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