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제목 시범사업 추진 등 한중 산업단지 실질적 협력 시동
담당자 노주현 담당부서 투자정책과
연락처 044-203-4074
등록일 2018-06-13 조회수/추천 996
내용

시범사업 추진 등 한중 산업단지 실질적 협력 시동

 

- 2차 한중산단 차관급 협의회 개최 -

 

산업통상자원부6. 12.() 중국 상무부2차 한중산단 차관급 협의회를 중국 염성에서 개최했다.

 

우리는 김창규 산업부 신통상질서전략실장, 중국은 가오 옌(高 燕) 상무부 부부장수석대표로 참석했다.

 


 

2차 한중산단 차관급 협의회 개요

 

 

 

: ’18. 6. 12() 16:00~17:30

: 중국 염성시 동교 영빈관 22층 평호청(平湖厅

수석대표 : () 김창규 신통상질서전략실 실장, () 가오옌 상무부 부부장

주요내용 : 시범사업, 한중 투자협력기금 등 양국간 실질적 협력방안 논의

 

* 추진경과 : (‘15.10) 한중 정상회담시 산업부-상무부간 한중산단에 관한 MOU 체결 (‘15.11) 1차 차관급 협의회(서울) (‘16.6) 1차 국장급 실무회의(북경) (‘18.3) 2차 국장급 실무회의(북경)

 

차관급 협의회는 한중 경제협력의 전초기지 역할을 할 한중산단 조성사업을 논의하기 위한 정부 간 협력방안으로써,

 

이번 회의는 작년 12월 한중 정상회담 이후 보다 구체적 성과를 위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신산업 클러스터 조성 시범사업 추진 등 실질적 협력방안 합의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차관급 협의회를 통해 한중 양국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신산업 협력지구(클러스터) 조성 시범사업 추진, 한중 투자협력기금 실행방안 마련, 장기 협력과제 발굴 공동연구 추진 등을 합의했다.

 

양국기업이 새만금을 공동개발하는 시범사업으로서 화장품·식품 등 고급소비재와 로봇·헬스케어 등 신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 추진 합의하였으며, 시범사업 추가 발굴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협의했다.

 

’15년 한중 정상회담 계기에 체결한 양해각서(MOU)를 근거로 한중 투자협력기금의 조성·운영방안에 관한 구체적인 실행방안마련하기 위해 양국 공동으로 실무그룹(W/G)구성하기로 합의했다.

 

한중산단의 장기 협력과제를 활발히 발굴하도록 양국 연구기관간 공동연구를 추진하고, 이의 일환으로 정부·기업·연구기관이 참여하는 한중산단 협력교류회정기적으로 개최하도록 합의했다.

 

강소성, 산동성, 광동성 등에서 발표한 의료·관광 서비스 등의 규제완화, 통관 원활화 등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하여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이행사항에 해당하는지 혹은 후속협상에 반영할 사안인지를 검토하자는 우리의 제안에 대해 중국이 공감했다.

 

아울러, 우리는 최근 새만금의 투자환경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음을 설명하였고, 중국도 중국기업이 새만금 투자에 더 큰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기업시찰단 파견 등 적극적 역할 약속했다.

 

김창규 실장국장급 실무회의는 내년 3월 서울, 차관급 협의회는 6월 새만금에서 개최하고, 시범사업 혁신 프로젝트를 구체화하는 차원에서 한국과의 협력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가오옌 부부장을 대표하는 투자사절단의 방한을 초청하는 등 협력채널을 지속하는 한편,

 

내년 양국 국장급·차관급 회의에서 공동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시범사업의 구체적 내용을 발표하는 등 한중산단을 실질적인 양국 경제협력의 선도사례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보도자료) 제2차 한중산단 차관급 협의회 개최 결과.pdf [208.7 KB]
hwp 파일  (보도자료) 제2차 한중산단 차관급 협의회 개최 결과.hwp [48.6 KB]

보도/해명 이전글 다음글 입니다.
이전글 6월 수출 플러스 유지에 총력
다음글 2018년 외국인투자기업 채용박람회 개최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