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제목,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등록일, 조회/추천, 내용, 태그,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표 입니다
제목 2021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담당자 정효영 담당부서 유통물류과
연락처 044-203-4359
등록일 2021-06-28 조회수/추천 2,439
내   용
1. 전체 매출 동향
 
(전체 매출)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8.8%)과 온라인 부문(17.6%)이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동월 대비 12.9% 상승
 
(오프라인, 8.8%)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기저효과소비심리 회복 가정의 달을 맞아 선물 구매가 늘면서 매출증가
 
(온라인, 17.6%) 식품·패션비대면 구매 확산과 가전 임대·음식배달 등 서비스 부문 급성장에 따라 두 자리 수 매출 신장 지속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0
‘21
5
6
7
8
9
10
11
12
1
2
3
4
5
전체
2.0
4.6
4.4
6.6
8.5
8.4
6.3
9.0
6.1
10.0
18.5
13.7
12.9
오프라인
6.1
3.0
2.1
2.4
1.0
2.1
2.4
4.4
5.8
14.3
21.7
11.2
8.8
온라인
13.5
15.9
13.4
20.1
20.0
17.1
17.0
27.2
22.6
5.5
15.2
16.5
17.6
 
 
(상품군별 매출)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늘었으며, 매출 증가폭은 해외유명브랜드(36.6%), 서비스/기타(23.1%), 식품(16.7%) 순임
 
(오프라인) 해외여행에 대한 제약으로 해외유명브랜드(36.6%)판매 호조지속되고, 코로나19로 부진했던 아동/스포츠(13.4%)·식품(10.6%) 매출상승하였으나 가전/문화(7.1%) 매출감소
 
(온라인) 가전 임대·음식배달 등 서비스/기타(61.1%) 매출이 지난달에 이어 크게 증가하고 식품(32.9%)·가전/문화(9.7%) 매출 증가하였으나 아동/스포츠(5.4%) 매출4개월 연속 감소
 
<‘215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
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12.9
6.9
4.0
0.1
16.7
6.6
23.1
36.6
오프라인
8.8
7.1
0.3
13.4
10.6
4.4
1.8
36.6
온라인
17.6
9.7
7.2
5.4
32.9
8.3
61.1
-
 
(구매건수구매단가) 매출이 증가한 백화점·대형마트·편의점구매건수 단가 동반 상승하였으나 준대규모점포(SSM)구매건수감소
 
<‘215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ㆍ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0.6
0.9
5.4
0.8
5.3
구매단가
8.2
4.6
13.0
3.7
3.3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업태별 매출 비중) 온라인 부문 매출 비중(45.9% 47.9%, 2.0%p)늘고, 오프라인 부문 매출 비중(54.1% 52.1%, 2.0%p)은 줄어듦
 
오프라인 업태 중 백화점(0.9%p) 매출 비중 확대되었으나 다른 업태(대형마트 1.1%p, 편의점 1.3%p, SSM 0.4%p)매출 비중축소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0625(28조간)유통물류과, 2021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pdf [351.9 KB]
hwp 파일  0625(28조간)유통물류과, 2021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hwp [129.0 KB]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세요?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세요?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 담당자 : 지재민 주무관
  • 연락처 : 044-203-4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