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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이제 소비재가 수출 이끈다
담당자 이경수 담당부서 홍보담당관
연락처
등록일 2019-06-12 조회수/추천 229
내용

 

 

정부가 범부처 합동으로 소비재 수출 활성화 방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화장품 패션·의류 생활·유아용품 의약품 농수산식품 5대 유망 소비재를 새로운 수출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하겠다는 것이다.

 

이들 소비재 수출은 2014200억 달러 규모에서 지난해에는 277억 달러로 증가했고,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3.5%에서 4.6%로 커졌다.

 

이번 대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본다.

 

 

 

소비재 특화 무역금융 지원 확대

 

기업들이 소비재 수출에 적극 도전할 수 있도록 5대 유망 소비재를 대상으로 올해 무역보험 지원 규모를 전년보다 32000억원 늘어난 8조원으로 확대한다. 수출보험 할인율도 종전의 25%에서 35%로 확대한다.

 

또 해외 대형 유통사 등 잠재 소비재 수입업체를 대상으로 현지 원스톱 무역금융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신속한 여신으로 신규 수출 기회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아울러 우리 기업들이 현지에서 유통망과 판매망 확충에 나설 수 있도록 해외사업 금융보험, 해외투자보험 등의 정책금융을 통해 자금을 지원한다.

 

해외 유통망 진입 지원

 

영국 해롯 백화점, 프랑스 라파예트 백화점 등 주요국의 10여개 프리미엄 오프라인 유통 기업을 선정해 신규 수요를 집중 발굴한다. 특히 일반의약품, 전문의약품 등 부가가치가 높은 제약과 K-뷰티로 대표되는 화장품 기업들의 해외 H&B(Healty&Beauty) 유통망 진입을 적극 지원한다.

 

또한 코트라 해외무역관을 활용해 온라인 플랫폼 판촉전, 입점 설명회 등 전자상거래에 기반한 현지 판로 개척 지원도 병행한다.

 

아시아 최고 수준의 소비재 전시회 개최

 

소비재수출대전, 국제식품산업대전 등 국내 주요 소비재 수출전시회를 통합·연계해 2019년 기준 1500여개 기업이 참여하는 전시회를 2022년까지 1만여개 기업이 참여하는 규모로 대형화한다.

 

이를 통해 중국 최대 소비재 전시회인 칸톤페어 같은 아시아 최고 수준의 종합 소비재 전시회를 개최해 국가와 제품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한다.

 

유망 소비재 브랜드 육성

 

2020년 매출액 1000억원 이상의 중견 소비재 브랜드 15개를 ‘K-프리미엄 브랜드로 선정해 연구개발(R&D), 수출 마케팅, 금융 등을 지원,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토록 한다.

 

도심을 소비재 제조·수출 거점으로

 

동대문 패션, 성수동 수제화, 종로·남대문 주얼리 등을 지역 대표 브랜드로 육성, 주변 관광·문화 명소와 연계해 수출을 늘린다. 이러한 도심 제조 소비재 수출 모델을 만들어 전국으로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9월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TF를 가동, 주요 거점을 선정해 기획제조유통수출을 일괄 지원한다.

 

 

 

소비재 R&D 지원

 

5대 유망 소비재의 제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올해에만 1950억원 규모의 R&D 예산을 투입, 첨단소재와 신제품 개발을 지원한다.

 

해외 인증 지원 데스크 설치

 

해외 인증, 통관, 기술규제 같은 비관세장벽으로 한국 기업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올 하반기 무역협회에 해외 인증 지원 데스크를 설치한다. 여기서는 주요국의 경우 중앙정부뿐 아니라 지방정부 수준까지 현지의 인증·규제 정보를 제공한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소비재가 수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잡고, 우리 소비재 기업들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범부처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무역진흥과 최윤석 사무관(044-203-4841)에게 문의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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